질병관리등급제 도입…AI 적극 대응

[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ASF·고병원성 AI·구제역
예방 중심 방역체계 공고히 하고
사각지대 해소 주력

박정훈 농림축산식품부 방역정책국장
박정훈 농림축산식품부 방역정책국장

가축전염병은 축산농가뿐 아니라 대규모 사회·경제적 피해를 초래하는 만큼 방역정책국장으로서 막중한 책임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방역상 취약점을 신속하게 개선하고 사전 예방조치를 제도화하는 등 방역을 시스템화할 필요가 있으며, 재임기간 농장의 자율방역 체계를 구축하고 사전예방 기능을 강화해 질병에 강한 농장의 사육구조를 만드는데 이바지하겠습니다.”

지난 521일 승진 임명된 박정훈 농림축산식품부 방역정책국장은 방역수장으로서 바쁘게 1개월을 보낸 소감과 앞으로의 계획을 이같이 밝혔다.

 

# 산란계 10월 이전 질병관리등급 부여 완료

박 국장은 우선 매년 반복되고 있는 조류인플루엔자(AI)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와 관련해 가금농장 질병관리등급제를 도입하되 평가기준과 가이드라인 등이 마련되는 대로 산란계 농가의 신청을 받아 다음달 평가를 한 후 특별방역대책기간이 시작되는 10월 이전에 등급부여를 완료할 계획이다.

그는 질병관리등급제는 농가의 자발적인 방역 노력을 유도하기 위해 농가의 시설과 장비, 방역관리 수준을 평가해 일정 수준 이상 농가에게는 사전에 예방적 살처분에서 제외될 수 있는 권한을 부여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고병원성 AI가 발생하면 그에 맞게 살처분 보상금 지급비율을 하향조정하는 등 책임도 부과해 농가의 방역노력을 촉진하도록 하며 올해는 참여를 희망하는 산란계 농가에 대해 시범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는 또한 “AI 발생 위험지역에서 강화된 방역시설 기준 적용, 소규모·기타가금 농장에 대한 소독설비와 방역시설 기준 마련, 관련 기관 통합 점검 등 사전예방기능을 강화하고 일정 주기별로 위험도를 평가해 살처분 범위를 조정하는 체계도 마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박 국장은 일각에서 제기하고 있는 고병원성 AI 백신 접종은 질병의 상재화(토착화), 백신의 효능 문제 등을 감안해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 8대 방역시설 설치 조속히 완료

박 국장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생 최소화와 관련해선 환경부와 협력해 야생멧돼지 포획을 강화하고 남한강 이남과 양돈밀집단지 주변에 대한 울타리 설치, 산악지대의 집중 수색과 폐사체 제거를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그는 전국 양돈농장을 대상으로 강화된 8대 방역시설 설치와 차량의 농장 내 진입 통제를 위한 시설개선을 조속히 완료하고 농장 관계자를 대상으로 방역수칙도 지속적으로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박 국장은 구제역의 경우 방역관리가 상대적으로 취약한 돼지 위탁농장과 임대농장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고 위험시기에는 소·돼지 분뇨에 대한 권역별 이동제한 등으로 구제역 발생·확산을 조기에 차단할 방침이다.

최근 전남과 경남의 일부 시군에서 소 브루셀라병이 발생하고 있어 확산과 재발방지를 위해 발생농장 방역관리 강화와 발생 시·군 특별관리, 제도개선 등도 추진 중이다.

 

# 방역사각지대 해소예방 위한 검진과 모니터링 강화

내년도 예산 편성과 관련해선 재난형 가축전염병인 ASF·고병원성 AI·구제역에 대해 사전 예방 중심의 방역체계를 공고히 하고, 가축방역의 사각지대 해소와 민·관 공동방역체계 확립을 위한 투자를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박 국장은 방역장비와 예방약품을 비롯해 검진과 모니터링 비용의 지원 등 농장의 차단방역 수준 제고와 질병의 조기 발견과 대응을 보다 강화하는데 예산이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정부의 수의사법 개정 추진과 관련해서 그는 동물 진료비를 사전에 알려 동물진료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진료 표준화 등을 통한 동물 의료의 체계적인 발전을 위해 수의사법 개정을 추진 중이라며 정보를 사전에 제공해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 소비자의 진료 선택권을 보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