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이한태 기자]

추석을 앞두고 정치권과 정부에서는 민생안정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야심찬 각오를 전하고 있다. 지난 24일 열린 정부와 여당의 당정협의 내용만 봐도 다음달 추석 명절을 앞두고 서민 생활물가 부담을 완화하고,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민생경제 악영향을 최소화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드러냈다. 이날 정부와 여당은 추석기간 중 16대 성수품 공급 확대와 농축수산물 할인 쿠폰 연장, 소상공인·중소기업 등의 경영부담 완화를 위한 지원 확대, 농축산물 소비촉진·지역상권 전통시장 활력 제고 노력, 방역친화적 명절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외에도 태풍, 조류인플루엔자, 아프리카돼지열병(ASF)까지 추석물가를 악화시킬 요인이 많이 예상되는 만큼 물가안정을 위해 비축물량을 방출하고 농축수산물 할인행사를 개최해 장바구니 물가를 안정시키겠다는 것이다.

일견 그럴싸하게 들리지만 한 vus에서는 의구심이 일기도 한다. 농어업인들에게 명절은 그야말로 1년에 두 번밖에 없는 대목이다. 코로나19 장기화와 재확산 우려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면서 그동안 농업인들은 학교급식 등 공공급식 축소와 외식소비 위축 등에 따른 소비침체를 겪어왔기 때문에 명절은 그야말로 가뭄의 단비처럼 고대했던 시기다. 이에 맞춰 정부와 정치권에서도 농축수산물 소비 활성화가 필요하다는데 뜻을 모으고 목소리를 내주는 것은 참으로 고마운 일이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강화되고 있는 요즘 명절에 가족과 친지가 한 자리에 모여 음식을 하고, 함께 나눠먹기는 사실상 쉽지 않은 상황이다. 명절이라고 농축수산물 소비가 마냥 늘어날 거라고 기대하기 어려운 이유다. 하지만 우리는 최근 두 차례의 명절을 보내는 동안 농축수산물과 그 가공품에 대해 청탁금지법 상 선물가액을 10만 원에서 20만 원으로 상향하면서 전년 동기대비 각각 7%19%의 농식품 선물 매출액 증가 효과를 확인한 바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가올 추석에는 이러한 조치가 이뤄지지 않을 것이란 예상으로 많은 농어업인들이 소비감소를 우려하고 있는 게 지금의 현실이다.

지금 정부와 여당의 민생안정을 위해 장바구니 물가를 잡겠다는 말 속에서 농업인의 경영안정은 민생에서 소외되고 있는 모양새다. 농축수산물 소비 확대를 위해 소비쿠폰과 할인행사를 진행한다고는 하지만 코로나19 시대 택배, 배달 등 비대면이 강조되고 있는 지금의 소비행태에 부합하는 사업 설계와 추진인지, 농축수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한 정책 개발에 얼마나 진정성이 있었는지, 이게 최선인지에 대해 의구심이 들지 않을 수 없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