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최근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야생멧돼지는 물론 강원 고성, 인제에 이어 홍천의 양돈장에서 잇따라 발생하면서 ASF의 전국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 환경부 등에 따르면 지난 6월 이후 강원과 경기 지역의 멧돼지 ASF 감염 158건을 분석한 결과 발생지점 반경 3km 내에는 양돈농장이 36호가 있고, 3~10km에는 220호가 있다. 이는 강원·경기 멧돼지 발생 지역 시·군 사육농장의 72% 수준이다.

특히 강원도는 멧돼지 발생 지역 시·군 돼지농장의 52%, 경기도는 85%가 발생지점 반경 10km 이내인 멧돼지 방역대 내에 위치하고 있어 문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지난달 26일 양돈장에서 ASF가 추가로 확인된 홍천의 경우도 지역 전체 사육농장 18호 중 10호가 멧돼지 방역대에 위치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어린 멧돼지와 수렵·포획 개체에서 최근 ASF 감염이 큰 폭으로 증가했고, 일반적으로 5~6마리가 군집생활을 하는 멧돼지 특성상 이미 경기와 강원 지역은 광범위하게 ASF 바이러스로 오염이 됐다는 게 전문가들과 정부의 판단이다.

대한한돈협회는 사정이 이렇자 지난달 27일 성명서를 내고 방역실패의 책임이 있는 환경부 장관은 각성하고 특단의 대책을 실시하라고 촉구하기도 했다. 협회가 성명서에서도 밝혔듯이 최근 수년간 각종 연구와 시뮬레이션 결과 ASF를 퇴치하기 위해선 3년 동안 매년 75%씩 야생멧돼지를 감축하고 야생멧돼지 제로화 벨트를 만들어 남하를 막는 게 무엇보다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김부겸 국무총리도 환경부에 지자체와 협력해 야생멧돼지 이동차단을 위한 울타리 보강과 멧돼지 포획 활동 강화 등 적극적인 대응을 지시하기도 했다.

그러나 전문가들과 현장에 있는 양돈농가들의 말을 빌리자면 환경부의 광역울타리가 설치만 됐을 뿐 군데군데 야생멧돼지의 이동이 가능한 수준으로 얼마나 허술하게 관리가 되고 있는지 이른바 눈 가리고 아웅하는 식이어서 억장이 무너진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심상찮은 ASF의 확산을 막기 위해선 경기와 강원권의 경우 멧돼지 방역대 내에 위치한 양돈장은 농장에 설치된 외부 울타리 외에도 농장을 중심으로 멧돼지의 접근을 차단하는 방식의 울타리가 추가로 필요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또한 전국적으로는 8대 방역시설 설치를 조속히 완료하되 협회가 농가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정도의 불이익을 감당하고 있다는 주장을 펴고 있는 만큼 ASF 발생에 따른 예방적 살처분과 방역대 형성, 이동제한 등에 대해선 보다 세심한 정책적 접근도 필요해 보인다.

국내에서 발생하고 있는 ASF는 주로 어미돼지에서 발생 중이고 위탁농장의 경우도 결국 어떤 경로인지는 보다 정밀한 역학조사가 필요하겠지만 접촉에 의한 바이러스 전파라는 게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이를 감안할 때 올 겨울은 ASF가 전국적으로 확산될 것인지 여부를 판가름하는 중요한 시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농장에선 8대 방역시설의 설치와 매뉴얼에 따른 차단방역을 보다 철저하게 진행할 필요가 있다. 이와 함께 정부는 협회의 주장처럼 ASF 발생을 농장의 방역 소홀로만 전가해서는 곤란하며 가동할 수 있는 수단을 총동원해 멧돼지 이동차단과 개체 수 줄이기 등에 적극 나서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