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명선 대표회장, “주민자치 실현 위한 법적 기반 재정립, 행‧재정적 지원 반드시 보완돼야”

[농수축산신문=하선주 기자]
자치분권 시대를 맞아 민‧관‧학 10개 기관이 모여 주민 중심의 ‘주민자치’ 활성화를 위해 ‘주민자치 민‧관‧학 현장 포럼’을 구성하고, 지난 10일 온라인으로 현장 포럼 출범식과 함께 오프닝 세미나(opening seminar)를 개최했다.

황명선(논산시장) 전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대표회장은 “이번 주민자치 민·관·학 현장 포럼을 통해 주민주치 활성화를 위한 법률적 기반을 반드시 재정립하고 행·재정적 지원을 보완해야 한다”고 했다.

또한 “민·관·학의 연대와 협력, 담론과 통합적 논의를 통해 주민이 주인이 되는 진정한 풀뿌리 읍면동 주민자치가 실현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현장 포럼 출범은 민간 3개 기관, 행정 4개 기관 학계 3개 기관 등 10개 기관으로 구성한다.
 
10개 기관은 현장 포럼의 일원으로서 지역과 영역을 넘어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한국사회에서 지방자치가 주민자치 중심으로 활성화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먼저 현장 기반 주민자치 정책 논의를 위해 럼 내 분과위원회를 구성하고 자체적인 연구와 더불어 주민자치 관련 학회와 연계해 학술대회를 개최하는 등 사회적 토론의 장을 지속적으로 마련하기로 했다.

포럼 내 분과는 주민자치와 ①지방정부, ②지방의회, ③마을공동체, ④사회적경제, ⑤읍면동뉴딜 등 5개 분과로 구성되고 주민자치와 읍면동의 다양한 주제를 연구하고 토론한다.

또한 현장 포럼은 전국 단위 주민자치 학습모임, 주민자치 관련 공무원과 전문가 교육을 지원하여 주민자치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한편 현장 포럼 출범식과 함께 오프닝 세미나에서는 김남국 한국정치학회 회장의 '주민자치 30년, 민관학 협력의 필요성' 주제발표와 10개 기관의 자유 토론이 진행됐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