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이달의 해양유물로는 과거 실제 조업활동에서 사용됐던 ‘유리부표(浮標)’가 선정됐다.

유리부표는 2010년 부산에 국립해양박물관을 건립할 당시 기증된 해양유물이다. 기증자의 외조부가 1950년대 정치망(定置網) 어선으로 조업활동을 하며 실제로 사용했던 것으로 유리부표 겉면의 끈은 원래 짚으로 꼰 새끼줄이었으나 40년 전 내구성이 있는 현재의 노끈으로 교체했다고 한다.

부표는 물고기를 잡기 위한 어구나 닻과 같은 물속에 있는 도구의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 사용하는데 유리부표는 녹색의 둥근 유리를 고리 형태로 매듭진 그물 안에 넣어 손으로 들거나 도구를 걸 수 있게 제작됐다. 과거 자주 사용되었던 유리부표는 이후 스티로폼으로 대체됐다가 최근에는 해양 미세플라스틱을 줄이기 위해 친환경부표로 바뀌는 추세다.

해수부는 현재 2024년 개관을 목표로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을 건립 중이다. 국립인천해양박물관은 유리부표와 같은 우리 어민들의 어업도구, 선원들의 항해도구, 어시장과 항만 노동자들의 생활자료 등 사라져가는 다양한 해양 관련 유물을 수집, 전 국민에게 알리고 이를 보존하여 후손들에게 물려주는 역할을 하게 될 예정이다.

한편 해수부는 우리 해양의 역사를 바로 알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지난달부터 매월 1점의 해양유물을 선정해 소개하고 있다. ‘이달의 해양유물’은 해수부가 소장한 유물뿐만 아니라 개인이 소장하고 있는 해양자료도 포함된다. 대상 유물은 해양역사・문화를 보여주는 고문서・전적・미술품, 각종 어업도구, 항해도구, 선박모형, 도서・사진 등 해양과 관련된 모든 자료다.

‘이달의 해양유물’에 소장유물을 소개하거나, 국립인천해양박물관에 기증을 원하는 개인·기관・단체는 해수부 해양정책과 국립인천해양박물관 유물수집 담당자에게 전화(044-200-5232)나 전자우편(stella0826@korea.kr)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