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송형근 기자]

2019년 당진낙농축협의 자회사 당진자연세계영농조합이 설립한 더자연은 축분을 활용한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원료로 육묘상자, 우유상자, 계란 난좌, 화분, 의자 등 다양한 플라스틱 제품을 생산하며 가축분뇨 처리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바 있다.

관련 특허가 처음 세상에 알려졌을 때만 하더라도 축산현장에서는 ‘우리나라 가축분뇨 처리는 더이상 걱정이 없을 것’이라는 기대가 나오기도 했다.

하지만 해당 사업은 일반 플라스틱 제조 비용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제품 생산 비용 등의 문제로 개점 휴업 중인 상태다.

지난 15일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서 진행된 농협중앙회·농협경제지주·농협금융지주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원택 의원(더불어민주, 김제·부안)은 가축분뇨 처리 방식에 대한 질의가 있었다.

가축분뇨 발생량이 매년 꾸준히 늘어나는 반면 토양의 양분 초과, 살포지 부족, 살포 이후 악취로 인한 주민 갈등 심화 등의 문제로 기존 퇴·액비화 시설보다는 신재생에너지화 시설 확대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내용이었다.

가축분뇨 적정 처리 문제는 축산업 지속가능성 확보에 가장 중요한 열쇠다. 지역 축협은 가축분뇨 처리를 위한 에너지화시설 건립 시 지역주민 우선 채용과 시설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환원 등 여러 이익 공유를 혜택으로 주민설득에 나서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혐오시설이라는 인식이 강한 탓에 부지선정 단계부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역 축협은 민간 기관이기 때문에 사실상 지역주민들을 설득하는 데 한계가 있다. 결국 지방자치단체에서 지역의 환경 개선과 경종·양축농가의 상생을 도모하고, 가축분뇨 적정 처리를 위한 자원화·에너지화시설 건립에 적극적인 행정을 펼칠 필요가 있다.

지역 축협의 역량만으로 안 된다면 농협중앙회 차원의 행정적 지원도 고려해야 할 시점이라고 생각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