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박현렬 기자]

건강한 식생활 환경 조성, 안전하고 영양 있는 어린이 급식 제공, 어린이 성장과정별 맞춤형 지원 다양화, 데이터 기반 정책 추진 인프라 구축 등을 골자로 한 '제5차 어린이 식생활안전관리 종합계획'이 발표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 4일 제4차 TV 중심의 광고 제한 정책 한계, 영양 불균형 어린이에 대한 대책 확대, 어린이 급식소 대상 영양·안전 지원 서비스의 질적 향상 등의 개선 필요 과제가 도출돼 이를 반영, 제5차 종합계획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제5차 종합계획은 ‘바른 식생활로 건강하게 성장하는 어린이’를 비전으로 4대 전략과 12개 과제로 구성됐다.

먼저 어린이의 미디어 사용 행태와 환경변화에 맞춰 어린이가 주로 시청하는 TV방송과 유튜브 등에서 고열량·저영양 식품의 광고 규제를 개선한다.

식약처가 유튜브와 같은 뉴미디어에서 고열량·저영양 식품을 광고하는데 참고할 수 있도록 자율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저염·저당식품 등의 제조·판매를 활성화해 어린이가 건강한 식품을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을 확대한다.

그동안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시 유형과 상관없이 일률적인 기준을 적용했으나 식품유형별 특성을 고려한 기준을 적용해 영양을 고루 갖춘 어린이 기호식품 품질인증 식품생산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어린이 생활공간의 식품안전관리도 강화한다.

어린이 놀이시설, 무인점포·편의점 등 어린이가 자주 방문하는 공간의 점검을 강화하고 햄버거·피자 등 프랜차이즈업소에서 판매하는 음료의 당 함량을 가독성 있게 표시한다는 방침이다.

모든 어린이에게 안전하고 영양 있는 급식을 제공하고자 모든 소규모 어린이급식소가 위생·영양관리를 지원 받는 어린이급식관리지원센터 2.0 시대로 도약한다.

식재료 구매부터 배식까지 급식관리 절차 전반에 2024년까지 스마트 어린이 급식관리 시스템을 적용하고 지역센터별로 특화된 전문센터와 급식소별 전담영양사 지정 제도를 도입할 계획이다.

어린이 집단급식소 점검을 확대하고 노후된 학교급식소를 개·보수해 급식환경을 개선하며 신속한 원인규명을 위해 ‘식중독균 유전정보 DB(데이터베이스)’를 확대하는 등 원인조사 대응 역량을 강화할 방침이다.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를 고려한 균형 잡힌 학교급식을 제공하고 비만 등 건강취약 어린이를 위한 맞춤형 식단을 개발·보급하며 알레르기 식단관리도 강화한다.

뿐만 아니라 어린이의 성장과정에 따라 맞춤형 식생활 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지원한다. 어린이집 등을 대상으로 표준화된 식습관 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고 학교 내 식품안전·영양교육을 확대할 계획이다.

올바른 식습관과 건강의 가치를 체험할 수 있는 체험형·온라인 교육도 확대된다. ‘건강한 수산물 밥상 캠페인’ 등 체험형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교육용 온라인 식생활 게임, 웹 기반 개인별 식생활 진단-맞춤형 교육자료 등 온라인 콘텐트를 다양하게 제공할 방침이다.

영양 불균형이 우려되는 어린이에게 찾아가는 현장 교육도 확대·추진된다. 식생활 안전지수가 상대적으로 낮은 지역의 어린이를 대상으로 ‘튼튼먹거리 탐험대 교육’을 우선 확대한다. 더불어 지역센터에서 보건소 등과 연계해 영양이 취약한 어린이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식습관 개선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영유아 양육자나 비만 학생 대상의 영양교육도 지속적으로 시행한다.

식품영양정보 등도 빅데이터로 구축해 규제과학 정책기반을 마련할 방침이다.

김강립 식약처장은 “어린이 기호식품의 선택권을 확대하고 영양 불균형과 영양 격차해소를 위해 체계적인 세부 추진계획을 마련할 것”이라며 “변화하는 식생활 환경에서 어린이에게 안전하고 영양을 골고루 갖춘 식품을 제공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정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제5차 종합계획과 관련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누리집(mfds.go.kr)에서 확인 가능하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