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농수축산신문]

대선주자들의 각 분야별 공약이 속속 공개되고 있는 가운데 각 주자별 농축수산업분야 공약은 어떤 그림을 그려내고 있을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코로나19로 촉발된 글로벌 식량위기와 시장 개방 여파, 가축질병과 기후위기 등으로 국내 농축수산업은 위기에 직면해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국민 먹거리 안전’이 얼마나 중요한지 부각되고 있지만 이를 뒷받침해 나갈 정책 대안은 제대로 추진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농축수산 업계 각 단체들도 연일 업계의 숙원사항과 산업발전을 위한 정책대안들을 요구하고 있다.

경실련과 전국농민회총연맹,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한국친환경농업협회 등은 지난 23일 기자회견을 갖고 농지법 전면 개정을 비롯 직불제 확대 개편, 곡물자급률 목표치 설정과 법제화, 농산물 가격안정 대책 추진, 농촌소멸 방지, 농업인력 육성, 기후위기시대 농업재해보상 강화, 먹거리 기본권 보장, 탄소중립 환경생태 농업 추진, 여성농업인의 권리와 지위 보장 등을 핵심 공약으로 해 줄 것을 요구했다.

지금의 농축수산업의 위기를 확실하게 극복해 나가고, 살고 싶은 농촌, 돌아가고 싶은 농촌으로 만들기 위한 특단의 약속이 이번 대선 주자들의 입을 통해 구체화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한 과감한 재정 투자도 반드시 필요하다. 지금처럼 매년 예산철마다 농업예산만 ‘찬밥’신세가 돼서는 안될 것이다. 이를 위해 각 주자들은 농수산예산 확보에 대한 의지도 분명히 해주길 요구한다. 

농정공약은 비단 300만 농업인만을 위한 약속이 아니다. 5200만 명에 달한는 전 국민들에게 안전하고 안정적인 먹거리를 공급하기 위한 공약이기도 한 것이다.

차기 정부가 집권하는 앞으로 5년간은 우리 농축수산업의 향방을 가르는 중요한 시기인 만큼 농축수산업 회생에 대한 과감한 의지를 구체화해 공약에 담아주길 재차 강조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