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한식진흥원

[농수축산신문=박유신 기자]

농림축산식품부와 한식진흥원은 지난 16일 서울 종로구 한식진흥원에서 ‘제2회 한식 콘텐츠 스토리텔링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이번 공모전은 코로나19 시기에 양질의 비대면 한식 콘텐츠 발굴과 확산을 목적으로 진행됐다.

특히 지난해 제1회 공모전이 내국인을 대상으로 개최됐던 것과 달리 올해는 최근 한류 확산 분위기에 맞춰 외국인 분야를 추가했다다. 약 2개월간의 공모 기간 동안 총 964건(내국인 713명, 외국인 251명)의 작품이 접수되는 등 높은 참여율을 보였으며, 전문가 심사위원단 심사를 거쳐 백일장, 사생대회 부문에서 수상작 총 78점을 선정했다.

최종 심사결과 영예의 대상에는 내국인 분야의 경우 사생대회 부문에 엄다미 씨의 ‘맛의 정원’, 외국인 분야의 경우 백일장 부문에 중국의 추이하이란 씨의 ‘소울푸드 뜨더국(수제비)’이 차지했다.

대상을 수상한 엄다미 씨는 “우리가 도시에서 아름다운 한식을 맛있게 먹으면서 단숨에 옛날 궁궐로 이동해 거니는 듯한 느낌을 표현하고자 작품을 그리게 됐다”라고 밝혔다.

농식품부와 한식진흥원은 이들 수상작 78점 중 우수한 38점에 대해 온·오프라인 전시회를 통해 한식을 널리 알리는 홍보 콘텐츠로 활용할 예정이다.

그 일환으로 온라인 전시회가 내년 3월 10일까지 한식포털(hansik.or.kr)내 수상작 온라인 전시 페이지 (koreanfoodstorytellingcontest.com)를 통해 공개되고 있다. 오프라인 전시회 역시 내년 1월 서울 종로구 재동에 개관하는 ‘한식문화공간’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정현출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이번 공모전은 최근 코로나19 상황에서도 한식의 매력을 널리 알릴 수 있는 비대면 한식 콘텐츠를 발굴하는 것이 목적이었다”며 “앞으로도 세계적인 한류 확산 분위기를 배경으로 한식을 알리기 위한 양질의 콘텐츠 발굴·확산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