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정부 업무보고

[농수축산신문=박현렬 기자]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22 정부 업무보고’에서 식품분야는 사회·환경 변화에 맞춰 먹거리 안전 국가책임제 고도화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농산물에 이어 수산물도매시장 길목검사를 실시하고 ‘스마트 HACCP(식품안전관리인증기준)’ 확산, ‘수입김치 HACCP 의무적용(2단계)’ 확대와 방사능 검사장비 도입 등 일본산 식품관리체계도 강화한다.

라이브커머스 등 신종 유통채널 부당광고 감시와 고의·반복 위반 업체 데이터베이스(DB) 관리 등 온라인 소비자 기만행위 차단도 강화한다.

식품·의약품 등 제품별 위해물질 관리가 아닌 사람 중심의 총량평가·관리체계로 전환하는 통합 위해성 평가도 본격적으로 실시한다.

취약계층 지원을 확대하고 지속가능한 식생활 환경 조성에 앞장선다. 노인·장애인 사회복지시설 급식의 영양·위생관리 지원을 확대하고 라면 등 다소비 식품부터 점자, 음성·수어정보 표시 도입방안을 마련한다.

내년도 음식물 쓰레기 감축에 기여하는 소비기한 표시제 시행에 대비해 ‘냉장고 문 달기’ 캠페인을 실시하고 재생플라스틱을 사용한 식품 용기 제조공정의 안전성 검증체계를 고도화한다.

개 식용문제 해결을 위한 민·관 사회적 논의를 적극 지원하고 실태조사 등 후속 이행조치를 마련한다.

새로운 수요가 반영된 먹거리 환경의 안전도 강화한다. 가정간편식(HMR) 오염물질 조사 확대와 저감화를 추진하고 족발·치킨 등 다소비 배달음식을 집중 점검한다. 또한 새벽배송 신선 농산물에 대해 물류센터에서 배송 전 신속검사를 추진한다.

배양육 안전성 평가와 제조·가공 가이드라인을 마련하는 한편 대체 단백질 식품의 정의·명칭·유형 등 관리체계도 마련할 방침이다.

암환자, 고혈압 환자용 식품 등에 대해 표준 제조기준과 융복합 건강기능식품 표준모델을 개발해 제공한다.

김강립 식약처장은 “국정과제인 먹거리 안전을 위해 생산부터 소비까지 국가가 책임을 다하겠다”며 “국민의 건강과 생명이 직결된 바이오헬스 제품의 혁신적 개발·성장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