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지유통 디지털 전환 ‘선택 아닌 필수’

[농수축산신문=박유신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올 한해 산지유통 혁신조직 육성을 위한 여건 마련에 중점을 두고 유통정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산지조직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고 관련사업과 관련된 불필요한 조항 등을 조정해 나가겠다는 방침이다.

농산물 유통정책을 책임지고 있는 주원철 농식품부 유통정책과장으로부터 올해 농산물 유통정책 방향과 역점 사업에 대해 들어봤다.

# 올해 농산물 유통 정책 방향은.

“농산물은 다수의 생산자, 소량 생산구조로 수집‧분산 과정에서 유통경로가 복잡하고, 상품화 과정에서의 감모 등으로 유통비용이 높은 특성이 있다. 유통 선진화에 따른 소포장·반가공·저온 유통체계 확산과 함께 임금상승 등도 유통비용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따라서 산지에서 소비지까지 단계별 유통구조 개선을 통해 생산자는 제값을 받고, 소비자는 합리적 가격에 소비하는 유통생태계 조성에 노력하겠다.”

# 산지유통 경쟁력 제고를 위한 역점 사업이 있다면.

“산지의 경쟁력 강화, 시장 대응력을 높이기 위한 조직화에 박차를 가하겠다. 그간 농협, 농업법인의 통합 마케팅을 보다 강화해 전문 품목 중심의 생산과 마케팅을 통합한 ‘산지유통 혁신조직’을 육성하겠다. 그 일환으로 올해 21개 산지유통 혁신조직에는 농산물산지유통센터(APC), 공동선별비 등 생산ㆍ유통 관련 정부 지원사업을 우선·우대 지원하겠다.

또한 올해를 ‘농산물 디지털 유통 기반 조성의 원년’으로 삼겠다. 산지유통 분야의 디지털 전환은 선택이 아닌 생존의 문제다. 생산·유통의 전 과정을 전자적으로 기록하고 연계해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체계로의 전환을 추진하겠다. 비대면 거래 활성화를 위한 ’온라인거래소‘ 설립도 착수할 계획이다. 조직 설립을 위한 법ㆍ제도 정비를 연내에 완료하고 동시에 플랫폼 구축을 위한 정보화전략계획을 수립하겠다.

산지 조직이 온라인 거래 기반을 갖추도록 스마트 APC 구축도 추진하고 지역단위 원예산업발전계획을 수립, 평가·점검 체계 등을 대폭 개편할 방침이다. 그 일환으로 오는 3월까지 지역(시·군)의 과수, 채소, 시설원예 등 원예산업 육성을 위한 중장기(2023~2027년) 전략계획 수립 지침을 작성·시달하고 오는 10월까지 완료하겠다.”

# 농가와 출하 단체에 당부하고픈 말씀이 있다면

“4차 산업혁명, 코로나19 등으로 농산물 시장이 급격히 변하고 있고 디지털 기술에 의해 경쟁이 심화되면서 파괴적 혁신이 진행 중인 상황이다. 기후 위기 극복을 위한 기술개발, 소비자 트렌드를 읽고 시장에 대응하는 것은 농가 단위에서 홀로 하기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시장의 거대 기업을 상대하는데 생산자의 연대와 협력은 필수다. 이에 지역에서 농가들이 협력해 공선출하회와 같은 공동생산조직을 결성하고 농협이나 농업법인과 같은 유통조직과 협력해서 시장에 공동 대응해야 한다.

더불어 자조금조직은 품목별 생산자의 대표조직으로 농업인의 국회와 같다. 생산자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며, 정부도 생산자의 공동 협력 사업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