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농가는 생산에만 전념하고 연구개발된 기술을 열심히 적용하며 특히 디지털기술을 열심히 현장에 적용하겠다, 어느 정도 규모화는 했지만 디지털 혁명으로 가야만 시대에 따라가는 한우 산업이 된다, 이젠 개인적인 경험과 노하우로 생산성을 높이는 것은 한계에 봉착했다.”, “축산농가 다 죽이는 가축전염병예방법 시행령·시행규칙 개정안 전면 철회하라.” 

최근 축산 현장에선 이처럼 다른 듯 같은 목소리가 잇따라 나오고 있다. 전자는 지난 1월 26일 본지 주최로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4차 산업혁명 시대 축산업(한우) 경쟁력 강화 방안 포럼’에서 거창축협 조합장인 최창열 전국한우조합장협의회 회장과 이면복 서천축협 조합장, 그리고 한우농가의 발언이다. 또한 후자는 지난 1월 27일 세종시 농림축산식품부 앞에서 규탄 총궐기대회에서 나온 축산농가들의 목소리이다.

매년 발생하는 가축 전염병을 비롯해 축산분뇨, 악취 등 환경문제는 물론 동물복지, 배양·대체육 등의 문제가 다양하게 불거지면서 축산농가가 현장에서 느끼는 어려움과 위기감은 갈수록 커지고 있는 게 사실이다. 어떻게 보면 당연한 얘기인데 오죽했으면 ‘농가는 제발 생산만 전념할 수 있도록 좀 해달라’는 아우성일까. 농가 스스로 생산성 향상과 질병 차단방역에 노력을 기울일테니 정부나 지자체는 규제가 될 만한 제도나 규정, 관리·감독을 좀 만들지 말거나 될수록 줄여줬으면 하는 바람일까. 심지어 사전 협의조차 없었다는 불만일까.

그런데 이 대목에서 위에 언급된 현장의 발언들을 다시금 뜯어보면 농가들이 말하고자 하는 속내는 ‘축산현장이 변해야 산다’는 말로 요약이 가능할 것 같다. 변화의 주체는 생산 전문가들인 농가 본인들이 맡을 테니 연구자, 기술자 등 각 분야 전문가들과 정책담당자들이 제대로된 기술과 시스템을 구축할 수 있도록 해 달라는 게 핵심 주장인 것 같다.

취재를 하다 보면 최근 들어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이른바 ‘스마트축산’에 대한 농가들의 관심과 적용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는 현재의 축산분야ICT융복합은 축사 내외부 정보 수집과 원격모니터링 등 환경관리나 사양관리 등 자동화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경우가 대다수이다. 다소 비판적으로 본다면 손으로 하던 기록관리를 대체하는 단순 데이터 관리 수준이거나 자동화 수준에 머물러 있다고 볼 수도 있다. 

국회 포럼 현장에선 물론 한우를 중심으로 논의가 이뤄졌지만 빅데이터, 인공지능(AI)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통해 실시간으로 수집되는 데이터를 딥러닝 기반 예측과 분석이 가능한 인공지능(AI)을 통해 실시간으로 사양관리나 질병감지 등을 하도록 해 진정한 디지털기술이 적용되는 지속가능한 축산업이 돼야 한다는 제안이 이어졌다. 

결국 교육, 의료, 금융 분야 등에서 앞서가고 있는 ‘디지털 뉴딜’ 데이터 정책을 축산업에서도 소외됨 없이 적용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미 현장에선 관련 기술과 플랫폼이 개발돼 있지만 아직 축산업에서 적용은 초기 단계인 상황에서 디지털기술이 생산 전문가인 농가들의 생산성 향상 한계를 극복하도록 도움을 주는 동시에 가축 질병 관리나 이력 관리에 있어서도 신속성과 투명성을 더 높이는 방향으로 시스템이 구축돼 간다면 축산업에서도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