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져만 가는 농축산업 위기감
농업인 1718명 설문조사 실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본지 주관

[농수축산신문=박유신 기자]

농업인 10명 중 8명은 국내 농축산업의 위기감이 과거보다 커진 것으로 인식하고 있는 가운데 지속가능한 농축산업을 실현하기 위한 차기 정부의 제1 역할로 농업인들은 ‘농업인 이익·복지 증진’을 꼽았다.

2월 25일자로 지령 4000호를 맞은 본지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과 공동으로 지난달 25일부터 지난 9일까지 농업인 1718명을 대상으로 ‘차기 정부 미래 농정 방향에 대한 농업인 설문조사’를 실시,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느끼는 소중한 목소리를 전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다음달 9일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이뤄진 이번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77.9%가 국내 농축산업의 위기감이 과거보다 커졌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주된 이유로 농업인들은 인력 문제, 기후·환경 문제, 고령화 문제, 수입농축산물 문제 등을 꼽아 코로나19 이후 촉발된 인력난과 빈번해진 자연재해, 농업·농촌의 소멸위기 심화, 메가 자유무역협정(FTA) 확산 등이 농업·농촌 현장의 불안감을 가중시키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따라서 차기 정부가 농업·농촌을 위해 반드시 해야 할 중요한 역할로 가장 많은 49.9%(복수응답)가 ‘농업인 이익·복지 증진’이라고 답했으며, ‘농업·농촌의 가치 인식 확대’가 41.8%로 그 뒤를 이었다.

이와 관련 지속가능한 농업 발전을 위해 차기 정부가 개선·보완해야 할 농정과제 역시 10명 중 6명(64.1%)이 ‘농가소득 안정’을 꼽았으며, 농업소득 증대를 위해 ‘농산물 유통구조 개선’(27.3%), ‘농업예산 확충’(21.3%), ‘영세소농 지원 확대’(14.8%) 등이 시급한 과제로 나타났다.

특히 현 정부의 농업 예산과 관련해 67.8%가 불만족을 표하며 차기 정부는 농업소득 증대와 농산물 수급·가격안정, 농업인 삶의 질 개선 등에 충분한 예산을 뒷받침해 줄 것을 요구했다.

농업·농촌 고령화와 인구감소, 탄소중립 실현 등 최근 사회적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문제에 대한 의견도 피력했다.

우선 농촌지역 인구 감소를 위해 시급히 해결해야할 과제로 육아·보육·교육시설, 교통·생활 인프라 등과 같은 사회간접자본(SOC)의 확충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대다수였다. 더불어 농업·농촌지역 인구 유입을 확대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농지·주택 제공이 38.2%로 가장 많았으며, 월급 제공(25.2%), 각종 세제 혜택(17%), 창업자금 지원(10%) 순으로 나타났다.

탄소중립과 관련해서는 10명 중 6명이 농업부문의 역할이 막중하다고 응답한 가운데 현 정부의 농식품 분야 탄소중립 대책에 대해서는 대다수가 불만족을 표했다. 따라서 농식품 분야 탄소중립 실현을 위해 차기 정부에서는 시설확충, 기술개발, 인식 제고, 인센티브 확대, 영농방식 전환 등이 필요하다고 답변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