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농수축산신문]

어촌소멸위기가 갈수록 높아지면서 어촌 활성화 사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지난 2019년부터 올해까지 총 300개소의 어촌을 선정, 낙후된 어촌과 어항을 지역 특성에 맞게 개발하는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이 사업은 구체적으로 노후화된 여객선 대신 새롭게 건조한 배를 투입하고, 선착장도 안전하고 쾌적하게 바꿔나가는 한편 어촌이 가진 핵심자원을 활용해 차별화된 콘텐츠를 발굴해 나가는 것이다. 또 어촌의 유휴시설을 청년창업이나 문화예술인의 창작공간으로 제공하는 등 어촌마을마다 독특한 매력과 특색을 지닌 공간으로 재조성해 보자는 취지를 담고 있다.

이같은 사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지역주민들이 사업 계획 수립단계부터 함께 참여 추진해 나가야 어촌의 자생력과 지속가능성을 담보해 나갈 수 있다. 하지만 현재 어촌은 이미 고령화돼 있다보니 이같은 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해 나갈 동력이 턱없이 부족한 게 현실이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사업 대상자로 선정되더라도 주민들의 역량이나 추진동력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사업이 지속적으로 유지되지 못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게 발생되고 있다.

이를 위해 지역에서 어촌개발이나 어촌재생사업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갈 지역활동가를 적극적으로 육성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실제 지역활동가들이 현장에서 활동하면서 성공사례를 선보이고 있는 경우가 속속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들 활동가에 대한 처우가 낮고, 업무범위나 권한 등이 불명확하면서 활동가들이 지역에 뿌리 내리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막대한 정부 예산이 투입되는 어촌개발사업의 성공을 위해서는 어촌활동가들을 적극 육성해 이들이 지역활성화의 마중물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