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 산불 피해 '역대 최대'

2000년 동해 산불 피해 뛰어넘어
가뭄·지형·저수지 부족 등 원인

울진·삼척·강릉·동해 특별재난지역 선포
산불피해 수습·복구 지원방향 발표

정부양곡 1인당 월 10kg 지원
이재민 건강보험료 50% 경감
볍씨·씨감자 무상공급과 대출원리금 상환 유예 등
정부 외 산림조합·농·수협도 지원 나서

[농수축산신문=박세준 기자]

지난 4일부터 시작된 동해안 산불이 2000년 동해안 산불을 넘어서는 사상 최대 산불로 기록될 전망이다.

산불 피해에 맞서 정부는 범정부 차원의 지원대책을 발표했으며, 조속한 피해복구를 위한 산림조합 등 각계각층의 지원도 이어지고 있다.

역대 최대 산불로 기록될 동해안 지역의 산불로 물적·인적 피해가 극심한 상황이다. 사진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일 산불 피해가 극심한 경북 울진군, 강원 삼척시를 방문해 피해 현황과 이재민 지원 대책을 직접 점검하는 모습.
역대 최대 산불로 기록될 동해안 지역의 산불로 물적·인적 피해가 극심한 상황이다. 사진은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6일 산불 피해가 극심한 경북 울진군, 강원 삼척시를 방문해 피해 현황과 이재민 지원 대책을 직접 점검하는 모습.

 

# 2000년 동해안 산불를 넘어선 사상 최대 산불

지난 4일 강원 강릉 성산면과 옥계면에서 시작돼 강원 동해시까지 번진 산불은 다행히 지난 8일 약 90시간 만에 진화 완료가 선언되고 뒷불감시와 재불방지작업 체제로 전환된 상태다. 11일 현재까지 집계된 바에 의하면 강릉·동해 지역 산불 영향 면적은 4000ha에 달하며 이는 2019년 동해안 산불의 2871ha를 훨씬 뛰어넘는 넓이다. 인명피해도 발생해 지금까지 사망자 1명 발생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지난 4일 경북 울진군 두면에서 시작돼 강원 삼척시까지 번진 산불 역시 관계당국과 진화인력의 치열한 노력과 지난 주말에 내린 비 덕분에 지난 13213시간 만에 주불 진화 완료가 선언됐다. 다만 산불 지역이 광범위해 불씨를 완전히 제거하는 데는 시간이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이에 최병암 산림청장은 지난 13일 브리핑에서 헬기 20, 야간 열화상 드론 6대 대기시키고 잔불진화와 뒷불감시를 철저히 하겠다고 밝혔다.

담뱃불 실화가 원인으로 추정되는 울진·삼척 산불로 인해 13일 현재까지 2923ha의 면적이 피해를 입었으며 주택 319, ·축산시설 139개소, 공장·창고 154개소, 종교시설 등 31개소 등 총 643개소 재산 손실이 발생한 것으로 잠정집계됐다. 다행히 이 지역은 인명피해는 발생하지 않은 것으로 보이지만 330여 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이 지역 산불 진화에 어려움을 겪었던 이유에 대해 산림청 산불방지과 관계자는 오랫동안 이어진 가뭄, 사람과 장비가 접근하기 힘든 험한 지형, 저수지 부족으로 인한 물공급 애로 때문이라고 전했다. 또 화재 지역이 오래된 소나무 군락지라는 점도 진화를 어렵게 하는 요인이었다. 소나무는 휘발성 물질을 함유한 송진 때문에 불이 더 잘 붙는 데다 오래된 군락지라는 특성상 지표면에 죽은 나뭇가지 등 지피물이 많이 쌓여 연소물질이 풍부하기 때문이다.

올해 동해안 산불의 총 피해면적은 24923ha로 최대 산불로 기록된 2000년 동해안 산불의 23794ha를 뛰어넘어 역대 최대 산불로 기록될 전망이다.

 

# 볍씨, 씨감자, 농기계 수리 등 무상지원, ·축산·임업경영자금 상황연기 등 금융지원

사상 초유의 산불로 인한 피해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는 지난 6일 울진·삼척, 8일 강릉·동해에 특별재난지역을 선포한 데 이어 10동해안 산불피해 수습·복구지원 방향’(이하 지원방향)을 발표했다.

지원방향은 지난 10일에 열린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거쳐 범정부 차원에서 마련된 것으로 이재민 긴급구호·주거지원 이재민 생활안정지원 ·임업인 영농 재개·경영지원 중소 자영업 등 경제활동 지원 세제·금융 지원 등 5개 분야에 걸쳐 마련됐다.

먼저 이재민의 긴급구호와 주거지원을 위해서 행정안전부는 임시 조립주택 설치사업을 추진해 이재민이 무료로 거주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도 공공임대주택을 활용한 긴급지원주택을 지원하고 자가주택 복구를 희망하는 이재민에게 재해주택 복구자금 융자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 농림축산식품부는 정부양곡을 1인당 월 10kg를 지원해 이재민 생계안정을 도모한다.

이재민 생활안정을 위해서 보건복지부는 이재민 건강보험료를 최대 50%를 경감하고 국민연금 납부예외를 적용한다. 또 주거시설 상실자 등에 대해 병원·약국 이용 본인부담금을 면제·인하한다.

산업통상자원부도 전기요금과 가스요금 감면·납부유예를 추진하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통신서비스 요금 등을 감면하고 교육부도 이재민 가정 학생을 대상으로 학업 물품 등을 지원한다.

피해지역 농·임업인 영농 재개와 경영지원을 위한 대책도 마련됐다. 농식품부는 정부 보유 보급종 볍씨, 씨감자 등을 무상공급해 봄철 영농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농기계 무상수리, 피해 비닐하우스 신축·시설장비, 비닐, 육묘상자 등도 지원하기로 했다.

피해가축에 대한 수의사 진료와 처방을 실시하며, 사료·동물의약품 등을 긴급지원하고 축사시설 피해복구를 위한 시설·기자재 등도 지원할 예정이다.

피해 임업인에 대해선 산림청이 임업경영자금 상환 연기와 신규 대출을 1.8% 이자율로 지원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세제·금융지원을 위해 금융위원회는 정책금융기관의 피해기업·개인의 기존 대출·보증에 대해 상환유예와 만기연장을 추진한다. 또 직접피해를 입은 중소기업에 대한 신용보증기금 특례보증, 농림어업인 등에 대해 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기금 특례보증 복구자금을 지원할 예정이다.

 

# 산림조합, ·수협 등 피해 지원에 나서

이같은 정부의 지원대책 이외에 산림조합, 농협, 수협 등 협동조합들도 이번 산불 진화와 주민 지원에 힘을 보태고 있다.

산림조합중앙회는 산림분야 재난관리책임기관으로서 지난 4일부터 산림재해비상대책본부를 가동하면서 산불 피해 현장에 진화인력 1019, 진화물품 2560, 생필품 28000점 등을 지원하고 성금 1억 원을 기부했다.

아울러 산림조합중앙회는 특별재난지역 지원 대상자에게 대출원리금 상환 유예, 정책자금 지원 등 금융서비스를 지원하며, 산불피해지 인근 사유림에 대한 산림경영계획 변경과 피해지복구 설계 등에 대한 행정업무도 지원할 계획이다.

농협중앙회는 지난 4일부터 산불 피해 대응 재해대책상황실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했다. 재해현장에 급식차량과 세탁차량, 긴급구호키트, 생필품 등을 긴급 지원하고 긴급 무이자자금 지원, 피해농가 금리인하·상환 연기 등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해 실시할 방침이다.

수협중앙회도 수협은행과 함께 2억 원의 구호 성금을 기부했으며, 생활안정자금 대출, 시설자금지원, 기존대출만기연장 등 최대 300억 원 규모의 다양한 금융지원을 실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키워드

#동해안산불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