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국무총리 주재 제143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농수축산신문=박유신 기자]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전경.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전경.

정부는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김부겸 국무총리 주재로 제143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 개최하고 봄철 재난(산불·가뭄) 대응상황 및 향후계획등 현안을 논의했다.

김 총리는 이 자리에서 산림청을 중심으로 관계부처는 초대형산불 대비 태세를 강화하고 진화 현장에서 필요한 자원과 역량을 조속히 확보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이날 산림청과 행정안전부는 전국적으로 동시다발적으로 발행하고 있는 산불에 대한 대응경과와 개선방향을 보고했다.

회의 결과 정부는 국가적 재난으로서 산불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범부처가 협력해 총력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그 일환으로 산불 대형화 추세에 대비해 초대형산불 개념의 도입과 대응전략을 검토하고 현장대책본부장의 진화자원 동원·권한 등이 포함된 대응 지침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경북ㆍ강원 등 대형산불 취약지역에서 산불 발생 시 초기부터 산불 2단계를 발령(인접 시군 진화자원 30~50% 동원)하는 등 조기진화를 위해 고강도로 대응하고, 인공지능(AI), 빅데이터 기술을 활용한 산불진화 자원 배치 의사결정지원 시스템도 조기에 구축하기로 했다.

중요한 공중 진화자원인 산불진화헬기는 대형에서 초대형 중심으로 전환하고 산악지대에 적합한 고성능 대형 산불진화차 확충도 이뤄진다. 또한 헬기 조종·정비사의 확충, 지자체 임차헬기의 예산지원과 산불재난특수진화대를 지자체까지 확대하고 처우개선 등을 통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임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 나가기로 했다.

최신 과학기술을 활용한 산불대응·진화 전략 고도화도 추진된다.

이를 위해 야간 산불과 험준해 접근이 어려운 산불진화를 위한 드론산불진화대 10개 팀을 운영하고 고도화된 산불진화 드론을 개발·보급과 야간 산불 대응능력 강화를 위해 야간에 산불진화 작업이 가능한 항공기 확대 도입 검토, 야간 산불 진화 운영체계(네비게이션 맵 등) 개선 및 교육훈련 등도 실시할 계획이다.

산불에 강한 산림 조성도 추진한다. 그 일환으로 원전 등 국가기반시설, 주택 인접지 중심으로 산불예방 숲가꾸기(연간 8000ha연간 15000ha), 안전 공간(50m 이상)과 완충지대, 내화수림대(연간 350ha)를 집중 조성하고 산불진화차 진입을 위한 산불진화임도도 현행 157에서 2030년까지 6357로 확대할 계획이다. 이밖에 대형산불 우려지에 담수기능을 갖춘 물가두기 사방댐을 2027년까지 63개소 구축해 산불예방·진화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할 방침이다.

봄철 가뭄 예방 대책으로는 모내기철 저수율이 낮을 것으로 예상되는 저수지에 물을 채우고 관정·양수장비 일제 점검과 지난해 착수한 상습가뭄지역 용수 확보대책을 다음달까지 조기에 마무리하고 중장기적으로 농업용수 상습부족 지역에 저수지·양수장 신설, 수계 연결 등 안정적인 용수공급을 추진하는데 집중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