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농수축산신문]

새 정부가 들어서기도 전에 농업 패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터져나오고 있다.

최근 각 부처별 업무보고를 받은 인수위는 이달부터 국정과제 선정을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하지만 연일 쏟아지고 있는 인수위발 소식에는 윤석열 당선인이 후보시절 농업계와 약속했던 주요 공약에 대한 논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윤 당선인은 농정비전을 제시하면서 농업은 우리 삶의 뿌리이고, 국가 기간산업이자 미래 산업임을 잊으면 안된다농업이 명실상부한 미래 산업의 한 축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힌 바 있다.

윤 당선인은 이와 관련 농업 관련 공약의 핵심을 예산으로 보고 농업직불금 예산을 현재의 2배 수준인 5조 원까지 확충해 농업·농촌의 현안을 해소하는 토대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하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하지만 최근 인수위 논의 과정에서 직불금 등 윤 당선인이 제시했던 농정 공약이 국정과제에 제대로 반영되고 있는지 우려스럽기만 하다.

이에 앞서 지난달 인수위원회 위원 인선에 있어서도 농업계 인사가 한 명도 포함되지 않으면서 농업계에서는 농업 홀대가 되풀이 되는 거 아니냐는 비난의 목소리가 제기된 바 있다.

코로나19 팬데믹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국제 곡물시장이 요동치면서 애그플레이션 우려가 확산되는 등 위기에 직면해 있는 상황이다. 세계 각국은 자국의 식량안보를 위해 빗장을 걸어잠그는 등 경고등이 켜졌다. 과거처럼 돈만 있으면 언제든 식량을 수입할 수 있는 시대가 아닌 것이다.

농축수산업은 비단 생산농가만이 아니라 국민 모두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반드시 유지·발전시켜야 하는 산업이다.

이제라도 당초 약속한 농정 공약들을 국정과제에 모두 반영해 식량위기 시대 안정적인 국내 공급망을 구축하고, 안전한 농축수산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정책적 지원을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