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이남종 기자]

최근 선진국을 필두로 지역에서 나이 들기(Aging In Place)’가 복지국가 실현의 화두로, 농촌 사회의 주거복지 정책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그렇다면 이를 위한 실천과제는 무엇이 있을까.

농촌진흥청이 최근 실시한 ‘2021 농어업인 복지실태 조사결과 농어촌 지역 청년은 일자리, 노인은 의료복지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 39세 이상 청년가구의 농어촌 생활 종합만족도가 가장 낮았다. 그 주된 이유는 취업의 어려움 등으로 이주를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 지역에서 나이 들기가 힘들다는 원인 분석이다.

따라서 직업과 생활환경 요인으로 도시 이주 희망 비율이 높은 농어촌 청년가구에는 일자리 확충생활환경 개선, 의료기관 접근성이 취약한 노인 1인 가구에는 의료보건 서비스확대가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고령화와 지방소멸 위기가 가중되고 있는 현실에서 이를 개선하기 위한 가장 큰 요인은 이러한 가운데 있다.

농진청 조사결과 농촌지역에서 의료기관까지 평균이동시간은 25.8분으로 5년 전보다 2.2분 늘었다. 청년가구는 74%가 자가용으로 이동, 19.4분이 소요됐으며 노인 1인 가구는 대중교통(59.5%)을 이용해 33.3분이나 걸린 것으로 나타났다.

조사결과 노인 1인 가구의 경우 의료기관까지의 이동시간이 길고 응급실 30분 이내 도착 비율도 낮아 접근성이 취약해 노인 1인 가구를 대상으로 찾아가는 보건의료서비스의 확대 등 의료기관 접근성 강화가 요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에서 나이 들기를 위해서는 사회안전망 구축의 보완도 요구된다. 농어촌지역은 고령화율이 높아 국민연금 가입 등 노후대비가 필요하지만 전체 가구 중 28.2%가 가입하지 않아 지속적인 홍보와 지원이 요구된다.

다만 농어가만 가입하는 농업인 보험 가입률은 증가하는 추세를 보여 청년가구 가입율은 농작물 재해보험 65.2%, 농기계 종합보험 51%, 농지연금 255.5%, 농업인 안전보험 14.2%였다.

이같이 농업인 보험 가입이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절대적 가입수준은 4~32%로 낮은 편으로 여성농업인, 농업근로자의 농업인 안전 재해 보장보험 가입을 독려하고 농가 특성에 맞는 상품개발 등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이번 농진청 조사결과 생활만족도와 환경·경관, 안전 등은 높게 나타났지만 교육 여건 등은 매우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5년 내 이주 의사가 있다는 가구는 10.2%로 그 중 청년 가구 23.9%는 직업 관련으로 이주를 희망했으며 1인 가구는 주택관련이 가장 많았다. 특히 청년가구는 조사 가구 중 현재 삶에 대한 행복감51.6%로 가장 높았지만 농어촌 생활 종합만족도는 가장 낮은 51.6%, 직업과 생활환경 요인으로 도시 이주를 희망하는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교통편의시설 등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창업과 채용지원 등 농어촌지역 일자리 확충 노력이 필요하다.

전 세계적인 붐으로 일고 있는 지역에서 나이 들기란 결국 농업·농촌의 지속가능성을 대변한다는 측면에서, 우리나라도 이를 위한 청년가구 일자리 마련과 농업인 의료지원확대에 복지농정의 핵심을 둬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