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사 5년을 기준으로 수준별 맞춤형 교육

 

한국수산자원공단(FIRA)은 총허용어획량(TAC) 제도 모니터링 등 운영 전반에 대한 수산자원조사원의 역량을 강화하고자 수준별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TAC란 특정 어종에 대하여 연간 잡을 수 있는 어획량을 설정하고 그 한도 내에서만 어획을 허용하는 제도로 현재 전국 121개소 지정 판매장소에 120명의 수산자원조사원이 배치돼 TAC 모니터링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이번 교육은 지난 21~22일 초급과정(입사 5년 미만)과 오는 28~29일 심화과정(입사 5년 이상)으로 진행되며, 2022~2023년 어기 TAC 시행계획 예정 사항 공유와 TAC 조사 시 숙지해야 할 법규 등 필수 교육과 TAC 모니터링, 생물학적 조사방법, 수산자원관리 정책방향 및 AI 스마트 어업관리시스템 등 업무 고도화를 위한 다양한 외부 전문가 강의도 함께 실시한다.

이춘우 이사장은 “수산혁신 2030계획 등 정부 정책을 지원하고 있는 수산자원조사원의 역할과 역량이 매우 중요하므로 향후 직무교육을 더욱 다양화하고 강화할 계획”이라며 “이번 직무교육과 함께 TAC 어획통계 자료 등 산재된 데이터의 플랫폼 구축과 통합 운영을 통해 자료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고, 어업인들이 쉽게 자료를 활용할 수 있도록 고도화하여 국민 공감경영을 실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