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농수축산신문]

어가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으로 소멸위기를 맞고 있는 어촌을 회생하기 위해서는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는 획기적인 정책 지원과 패러다임 전환이 시급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에 따르면 어촌은 현재 어가인구 감소와 고령화 등이 지속되면서 앞으로 20년 후에는 현재 어촌의 80%이상이 소멸될 것이란 암울한 전망이다.

실제 통계청 조사 결과 어가인구는 202097000명으로 5년 전보다 무려 24.4%나 감소한데 이어 65세 이상 고령인구는 36.1%5년 전보다 5.6%나 증가한 상태이다.

지난달 27일 국회에서 하영제 의원(국민의 힘, 사천·남해·하동)이 주최하고 본지와 KMI가 주관해 개최한 위기의 어촌, 부활을 위한 진단과 과제정책간담회에서 각 분야 전문가들은 사면초과에 처해 있는 어촌개발을 위한 총체적인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데 의견을 함께 했다.

해양수산부는 이와 관련 어촌뉴딜 300사업을 통해 낙후된 어업기반시설을 현대화하는 등 대책에 나서고 있지만 그 사업대상지는 300개소로 전국 2300여 개의 어촌·어항 대비 고작 13%에 불과한 수준이다. 이에 따라 어촌 소멸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어촌 신활력 증진사업의 적극적인 추진이 이뤄져야 한다는 여론이다. 이와 함께 공익직불금 등 이전소득을 높이고, 지역에서 실질적인 역할을 해나갈 활동가들도 적극 육성해야 할 것이다. 아울러 해수부의 정책도 어촌중심으로 재편하는 방안을 고민해야 할 것이다.

어촌 소멸은 국토의 균형발전이라는 측면뿐 아니라 수산업과 어촌이 수행해왔던 많은 공익적 기능까지 함께 사라진다는 점에서 문제의 심각성이 크다.

더 늦기 전에 소멸 위기에 처한 어촌의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기 위한 총력지원이 필요한 때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