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이문예 기자]

다음달 30일까지 한광호 농업상 후보자 접수가 진행된다.

농업 발전과 농업 연구·기술 개발에 기여하는 등 공적이 입증되며 대한민국 국적을 소지하고 도덕적 인품을 갖춘 사람이면 누구나 수상 후보자가 될 수 있다. 

수상 후보자 업적 기준은 △최고 수준의 재배 기술을 보유하고 타 농업인에게 보급해 농업 기술 발전에 기여 △새롭고 독창적 농업 기술을 정립해 농가소득 증대와 농촌 발전에 이바지 △농산물 브랜드화 등으로 지역경제에 이바지 △평생 농업계에 헌신하고 국내 농업 발전에 크게 이바지 △최근 5년 간 국내외 학술지에 우수 연구 결과를 게재하고 국내외에서 다양한 학술활동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는 연구 업적 등이다.

농업 대상에는 상금 5000만 원이 수여되며 농업연구상과 농업공로상에도 각각 상금 3000만 원과 2000만 원이 수여된다.

접수는 한광호 기념사업회 누리집(hkhprize.co.kr)에서 소정 양식을 다운받아 이메일(hkh_nongupsang@30agro.co.kr) 또는 우편으로 발송하면 된다. 

수상자 발표는 오는 12월 초 한광호 기념사업회 홈페이지와 주요 언론사를 통해 발표된다. 

한편 한광호 농업상은 평생을 농업계에 헌신한 한광호 박사의 ‘농업보국의 꿈’을 계승해 농산물 자급기반을 구축하고 농업인의 자긍심을 고취하기 위해 제정된 상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