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업현장 애로사항 등 청취…어업인과 정부간의 가교역할 충실히 이행할 것

“한국수산회는 어업인과 정부간의 가교역할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이를 충실히 이행할 생각입니다. 더불어 지금 우리 수산업이 전환기를 맞고 있는 만큼 앞으로 전환기를 슬기롭게 헤쳐나갈 수 있도록 관련 정책 등을 적극 건의하겠습니다.”

지난달 1일 취임한 정영훈 한국수산회장은 어업인과 정부의 가교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며 운을 뗐다. 취임 이후 전국 수산업 현장을 순회하면서 어업현장의 애로사항 등을 청취한 그는 수산업계 대표단체로서 한국수산회의 역할을 더욱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정 회장으로부터 향후 한국수산회의 운영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 전환기인 수산업에 중요한 정책을 꼽는다면.

“우선 수산자원회복이 중요하다. 수산자원이 계속 감소하고 있는 만큼 정부차원의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정부에서 수산자원관리·조성과 관련한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원이 계속 감소한다는 것은 그간 정부 정책이 효과를 제대로 내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다. 따라서 이런 상황을 바탕으로 향후 어업인이 체감할 수 있는 수산자원 관리대책이 마련돼야 한다.

두 번째로는 유통과 소비부문의 변화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해야 한다.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수산물 유통에서도 비대면으로의 변화가 많이 있었다. 이런 상황은 일시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유통시장과 소비패턴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해줄 것을 정부에 요청할 계획이다. 필요한 경우 세미나나 간담회를 통해 어업현장의 목소리를 정부에 적극 전달하겠다.”

# 수산회가 수산업계 주요현안에 역할을 제대로 못했다는 지적이 있다.

“한국수산회가 정부의 위탁사업을 맡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수산인을 대변하는 목소리를 내지 않은 것은 아니다. 오히려 정부의 위탁사업을 맡으면서 정부와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이 생기고 협력할 수 있는 분야가 늘었다. 더불어 재정적인 측면에서 정부의 사업을 수탁해 수행하고 있지만 어업인과 수산업계의 의견을 정부에 전달하는 역할에는 소홀하지는 않았다.

다만 자체적인 수익원 발굴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은 분명하다. 사단법인 역시 조직인 만큼 수익원이 있어야 고유목적사업을 수행할 수 있다. 임기 동안 자체적인 수익원 발굴 등에도 노력하겠다.

수산업 현안과 관련한 어업인의 입장을 전달하는 문제는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와 전국수산단체협의회간 역할을 나눠서 해야하는 측면이 있다. 수산단체협의회와 한수총은 회원구성 등에서 큰 차이를 보인다. 따라서 한수총이 해야할 일과 수산단체협의회가 해야할일은 분명히 다를 것이다. 이 부분은 한수총과 협의를 통해 역할을 나누는 것이 필요하다.

지난 10일 새 정부가 출범하고 새 장·차관도 취임했다. 이에 따라 수산단체협의회 차원에서 새 장·차관과의 간담회를 마련해 어업인의 의견을 전달하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한다. 또한 포괄적·점진적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등 법령과 제도의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있어서는 국회와도 관련 간담회를 마련, 수산업계의 입장을 적극 전달하겠다.”

# 어촌소멸위기에 어떻게 대응해야 한다고 보나.

“가장 기본적인 것은 소득원의 발굴이다. 이는 농촌과 어촌이 모두 해당되는 문제일 것이다. 젊은 사람들이 어촌을 떠나거나 새로운 사람들이 들어오지 않으면서 어촌의 고령화와 공동화로 소멸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에 대응해 어촌의 신소득원이 될 수 있는 모델케이스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 전남 완도군을 예로 들면 전복과 다시마가 유명하다. 양식업이 활성화되면서 청년들도 많이 유입됐다. 이처럼 소득원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코로나19 이후를 대비해 축제식 양식장이나 마을어장을 활용한 낚시나 체험활동으로 신소득원을 만드는 등 모델이 될만한 사업을 발굴해 이를 확산시켰으면 하는 바람이다.

더불어 어촌뉴딜사업의 성과도 이어가야 한다. 문재인 정부에서 어촌뉴딜사업을 실시했는데 이는 어촌소멸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좋은 사업이다. 따라서 윤석열 정부의 국정과제인 어촌신활력증진사업이 어촌소멸위기에 대응할 수 있는 사업이 되도록 보다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아울러 정부의 수산정책이 지금까지는 수산물 생산에만 집중해왔는데 앞으로는 어촌이나 해양개발을 보다 활성화해 어촌비즈니스가 만들어질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해줬으면 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