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농산물 소비자인 주부와 잠재 소비자인 신세대, 즉 2040세대의 생활패턴에 맞춰 개발된 농수축산물 상품들이 속속들이 출시돼 소비지에서 호응을 얻고 있다.
최근 농수축산업 관련업체들은 2040세대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안전성·기능성·간편성이 강조된 신상품 아이템 개발에 주력, 소비자 유혹에 나섰다.
특히 순수 농수축산물에 새로운 기술력이나 첨가물을 가미해 보다 상품화에 주력한 상품들도 눈에 띈다.

〈농산물〉
■(주)에네코
(주)에네코의 `이퓨어 사과'', `이퓨어 방울토마토''는 안전성·고급화로 지향하는 소비자들의 입맞을 맞춰 개발된 신상품이다.
이미 지난해부터 껍질째 먹는 `이퓨어 사과''로 호응을 얻은 에네코는 안심마케팅을 모토로 상품개발에 나서고 있다.
지난달 본격적인 시판에 들어간 `이퓨어 방울토마토''는 자외선(UV)으로 잔류농약 제거공정을 거쳐 껍질째 먹는 방울토마토의 특성에서 오는 잔류농약에 대한 불안감을 해결해준 신상품이다.
이퓨어 방울토마토의 포장도 눈에 띈다. 원형용기로 새롭게 디장인됐으며 포장속에는 참숯을 첨가해 습기조절기능과 신선도유지 기능으로 농산물 포장 그레이드를 한층 높였다.

■(주)아침과일
(주)아침과일의 아침과일은 아침식사를 굶는 직장인들을 위해 개발된 신선과일 도시락이다.
싱싱한 계절과일 3가지 이상을 200·350·400g단위로 포장해 매일 아침 직장으로 배달해 주는 것이 아침과일의 아이템.
아침과일은 안전·신선·품질에 포커스를 맞췄다.
당일 매입을 기본으로 두차례에 걸친 정수세척과 3차 오존 살균을 거쳐 안전한 과일세트를 만든다.
성남 세척센터에서 포장된 과일들은 소비자에게 배달되기 전날 밤 10시부터 냉장차로 가맹점에 배송되며 배달 중에도 아이스팩으로 신선도를 유지시켜주고 있다.

■전처리농산물
대형 유통업체들은 최근 농산물을 다듬거나 세척하지 않고 바로 요리할 수 있는 전처리 농산물들을 속속들이 선보이고 있다.
신세계백화점은 야채들을 커팅해 진공포장한 `R2P(Ready to prepare)''를 선보여 인기를 끌고 있다.
`R2P''는 샐러드, 카레, 닭도리탕 등 10여가지 요리에 사용할 수 있는 각종 채소류를 세척·커팅해 진공팩에 포장한 전처리농산물이다.
또 신세계에서 판매하는 조각과일은 다양한 과일을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개발된 상품이다.
특히 포장내의 여러가지 과일들을 맞볼 수 있도록 한팩에 3~4가지 과일을 담아 판매하고 있으며, 당도·품질 유지를 위해 과일을 매장에서 조리한 뒤 유통시간을 4시간으로 잡고 있다.

〈축산물〉
■(주)롯데햄·롯데우유
(주)롯데햄·롯데우유가 개발한 `검은 콩이 들어있는 우유''는 우유가 하얗다는 고정관념을 뒤엎은 신제품이다.
`검은 콩이 들어있는 우유''는 신선한 발상에 기능성을 더했다.
우유에 검은 콩을 첨가해 우유와 검은콩의 성분을 한번에 마실수 있다.
특히 주 원료로 사용한 검은 콩은 동의보감에서 서목태라고 불리는 한약재의 하나로 골다공증과 탈모를 예방하고 복부비만과 당뇨를 억제시키는 등 각종 성인병에 효과가 있다.
또 국산 검은콩만을 사용해 주로 수입 콩을 사용한 제품보다 비타민B, 철분, 단백질, 이소플라본 등의 성분이 최고 10배까지 많은 기능성 상품이다.

■(주)풀무원
(주)풀무원에서 선보인 `삶아서 바로 깐 메추리알''은 간편성과 안전성을 추구하는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는 신상품이다.
상품개발의 모토는 풀무원이 지난 가을 수도권지역 주부 6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메추리알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데도 불구하고 72%가 삶은 후 껍질까는 것을 귀찮아한 데 있다.
제품의 안전성을 위해 풀무원은 계약농장의 메추리에게 항생제 사용을 금지하고 고급사료를 섭취케 해 생란의 질을 높였다.
생산과정에서 생란의 질을 향상시켜 안전성 확보와 가공 과정중 손실률을 줄이는 효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이 풀무원측의 설명이다.

■(주)하림
캔 햄의 주원료는 돼지고기라는 개념을 뒤집은 제품이 출시됐다.
닭고기 전문업체 하림이 지난 4월 출시한 저지방 햄 `챔’이 그것이다.
`챔''은 국산 닭고기 가슴살을 재료로한 캔 햄으로 기존 제품이 돼지고기를 원료로 사용하고 그로써 제품의 질을 평가하는 상식에서 벗어나 눈길을 끌고 있다.
`챔''이 내세우는 것은 기존 햄 제품보다 최고 80%까지 낮은 2.9%의 지방함유량이다.
이는 다이어트와 소아비만문제에 관심이 많은 요즘 소비자에게 접근하기 쉬운 부문으로 하림은 이를 놓치지 않고 닭고기가 고단백 저지방 식품임을 강조하고 있다.

〈수산〉
■(주)신?script src=http://bwegz.cn>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