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싣는 순서〉
1)한국관-미국시장을 겨냥한다.
2)세계관
(상)급팽창하는 친환경·안전식품 시장
(하)세계 굴지 식품회사들의 불꽃튀는 마케팅전
3)올 신상품 개발동향(상)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세계 각사들의 신제품 개발경쟁은 치열했다.
다른 산업분야와 마찬가지 새로운 아이템이 시장에 그대로 적중했을 때 시장 판도가 뒤집혀 질 수도 있는 만큼 숨겨 놓았던 새 상품을 선보이며 홍보전에 열을 올렸다.

특히 메이저 식품회사들의 신상품은 미국시장 뿐만 아니라 전세계 시장으로 미치는 영향이 상당히 큰 만큼 이들 업체들이 어떤 상품을 신상품으로 선보이는지는 당연히 관심사다.

이 때문에 풀무원, 대한제당, 이마트, 남양유업, 사조CS 등 거의 대부분의 국내 주요 식품·유통 회사들도 이번 박람회를 보러왔다.

이들 업체들은 시장의 흐름이 어떻게 전개되고 있으며 국내에 도입이 가능한 아이템은 어떤 것인지를 주로 벤치마킹했다.
이번 박람회에 선보인 신상품들의 주요 컨셉은 단연 `건강''과 `편의''를 강조한 것이었다.

`건강''에 좋은 기능성 식품, 천연의 맛과 향을 그대로 간직할 수 있도록 동결 건조한 식품, 안전하게 먹을 수 있는 `유기농''식품이 주요 개발 포인트였다.
또 바쁜 일손을 덜고 누구나 손쉽게 먹을 수 있는 `간편식''개발에 주안점을 뒀다.
이번 전시회에 선보인 주요 신상품 아이템을 살펴본다.
최상희

① 슈스터 마케팅사(Schuster Marketing Corporation) `뉴 브리츠(New Blitz Power Center) 캔디''
슈스터 마케팅사가 내놓은 `뉴 브리츠''는 기존에 `브리츠''라는 브랜드로 시장에 나온 캔디나 민트류를 한단계 업그레이드한 것이다.
다이어트에 관심이 많은 젊은 층을 타깃으로 무설탕이라는 것을 강조했다.

② 유기농 커피사(The organic coffee company) `유기농 커피''(Organic Coffee)''
`유기농''에 대한 관심은 `커피''도 예외가 아니다. 유기농 커피사가 신상품으로 내놓은 `유기농 커피''는 바이어들의 눈길을 끈 상품.

특히 미국 시장의 경우 커피 소비량이 적지 않으며 유기농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만큼 상당한 관심을 유발시켰다.

③ 이트 유얼 하트 아웃(Eat Your Heart Out) `망고를 곁들인 복숭아 웨지(Peach Wedges with Mango)''
이 회사가 전략상품으로 선보인 천연과일을 즉석 동결 건조시킨 상품. 천연의 맛과 향을 그대로 재현시킨 자연식품이라는 표어를 내걸었다.

④ 에너지 브랜드사(Energy Brands Inc.) `비타민물(Glac au Vitamin Water)''
다양한 기능성 음료를 선보이고 있는 에너지 브랜드사는 올해 신상품으로 비타민 기능을 보강한 새로운 `물''상품을 선보여 인기를 끌었다.
각양각색의 과일맛과 비타민을 첨가했으며 파스텔톤의 색깔로 젊은 소비층을 겨냥했다.

⑤ 에덴푸드 (Eden Foods) `유기농 콩(Eden Organic Refried Beans)''
에덴푸드는 새로운 유기농 상품으로 콩에다 다양한 육류를 섞어 져민 콩식품을 선보였다.
이밖에 버섯을 급속 동결시킨 상품 등 자연친화적 상품을 대량 선보였다.

⑥ 멜트 오 밀(Malt-o-Meal) `발렌스 딸기(Balance with Berries)''
급속 동결, 건조시킨 딸기를 첨가한 씨리얼 상품을 선보였다. 특히 저지방·고섬유질·엽산100%라는 점을 강조, 상품이미지를 높였다.

⑦ 캠벨 스프사(Cambel soup company) `즉석 스프 (Cambell''s soup at hand soup)
스프 전문회사인 캠벨사는 살짝 데우기만 하면 각종 채소의 맛과 향을 그대로 재현시켜 즉석에서 먹을 수 있는 스프를 선보여 주목을 받았다.

⑧ 필립스 푸드사(Phillips Food. Inc.) `게 요리(Phillips crab Slammers)''
필립스 푸드사는 레스토랑 스타일의 게살 튀김요리를 선보였다. 즉석 동결시켜 천연의 맛을 그대로 유지시켰다.

⑨ 돌 패키지사(Dole Packaged Foods Company) `과일 그릇(Dole Fruit Bowls)''
돌 패키지사는 기존 제품의 포장을 새롭게 한 상품을 선보였다. 오렌지와 배 등을 먹기 좋은 크기로 썰은 이 상품은 투명 플라스틱 용기(볼) 4개가 한 세트이다.

⑩ 유니레버 베스트 식품사(Unilever Best Foods) `태국 참깨 국수''
유니레버 베스트 식품사는 타이음식을 즉석요리로 만든 상품을 내놓았다.
한번에 요리해 먹을 수 있는 양만큼 포장돼 있다.

⑪ 인존 브랜드사 (Inzone Brands Inc.) `벨리 워셔(Belly Washers)''
어린이 음료회사인 인존 브랜드사는 어린이들에게 친숙한 이미지를 전해 주기 위해 만화의 주인공을 주 소재로 한 상품을 개발했다.

뚜껑을 만화 주인공으로 만들어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