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송형근 기자]

‘아무리 먹어도 배고프고, 아무리 자도 졸리고, 아무리 입어도 추운 곳이 바로 군대’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나라를 지키는 군 장병에게는 양질의 급식과 보급품이 제공돼야 한다.

하지만 지난해 군 부실 급식에 대한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떠올랐고 부실 급식이 제공된 원인 중 하나로 농축수산물 조달 체계에 문제가 있다는 점이 불거지면서 군 급식 제도 개선은 빠른 속도로 이뤄졌다.

이로 인해 올해부터 군과 농·축·수협의 수의계약을 통한 식재료는 지난해 대비 70%로 줄어든 물량이 납품될 예정이다.

하지만 지난 1일 김진태 강원도지사가 취임하면서 2025년부터 완전경쟁 입찰을 앞두고 있는 식재료 조달 방식을 기존 수의계약 방식으로 되돌려 놓겠다는 의지를 밝히자 군납 농가들은 한 줄기 희망의 빛을 기대하게 됐다.

또한 지난달 29일 강원 춘천시 육군 2군단 두미르레스텔에서 열린 군 급식 개선대책 관련 간담회에서 국방부 관계자가 경쟁입찰 시 지자체의 품질 인증을 받은 지역 농축산물을 우선적으로 구매하겠다는 보완책을 제시하면서 군납 농가의 기대감은 더욱 커지고 있다.

군 급식 식재료 조달은 다른 단체 급식 식재료 조달과는 달리 평시뿐만 아니라 전시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해야 한다는 특수성이 존재한다.

하지만 최근 군 급양대, 군수지원단 입찰 사례를 살펴보면 대기업 계열의 식품 유통업체가 선정된 곳이 많았으며 특히 국내산 농축산물 원재료 공급 비중은 낮아지고 수입 농축산물을 원료로 만든 가공품 공급 비중이 커져, 전시 상황에도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한지 많은 의문을 낳고 있다.

튼튼한 국방의 기초가 되는 군 장병의 건강을 생각한다면서 가공품, 인스턴트 식품 등을 제공하는 것이 과연 건강한 급식 식단인지 심각하게 고민해봐야 할 문제다.

윤석열 대통령이 후보 시절 군 급식 조달체계의 정상화에 대해 언급한 바 있고 여당에서도 개선에 대한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군납 농가의 피해가 얼마만큼 최소화될 것인지는 계속해서 지켜봐야 할 문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