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홍정민 기자]

케어사이드(대표 유영국)와 스페인 연구진이 공동개발 중인 아프리카돼지열병(ASF)백신 후보주가 안전성과 국내 분리주에 대한 방어능 평가에서 좋은 결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8일 더케이호텔 서울에서 열린 케어사이드 LDB 세미나 2022’에선 ASF백신 후보주를 개발한 스페인 CSIC의 욜란다 레비야 박사가 직접 내한해 관련 현황을 소개했고 선우선영 케어사이드 박사가 국내 시험결과를 설명했다.

 

유전자가위 활용 약독화 백신 후보주 개발

레비야 박사는 이날 세미나에서 ASF 바이러스에 크리스퍼 유전자 편집기술을 활용해 병원성에 관여하는 유전자 2~3개를 제거한 유전자재조합 바이러스를 백신후보주로 개발했다고 밝혔다.

레비야 박사는 현재 특허진행 중인 약독화생백신 후보주는 최근 베트남에서 출시한 백신에 비해 훨씬 안전하다고 설명했다.

레비야 박사팀과 ASF백신 공동개발을 추진중인 케어사이드는 지난 3월부터 6월까지 전북대 인수공통전염병연구소 동물이용 생물안전3등급(ABL3)시설에서 ASF백신 후보주에 대한 안전성 평가와 국내 분리 바이러스를 이용한 방어능 평가를 수행했다.

선우선영 케어사이드 박사는 실험시설 문제로 일부 호흡기증상을 보인 것을 제외하면 체온이나 사료섭취 측면에서 전혀 문제가 없었다면서 백신주로 활용할 가능성이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케어사이드는 올 연말까지 백신후보주 개발 완료를 목표로 수평전파·과용량·역계대 안전성 평가 등 2차 연구를 이어갈 계획이다.

 

케어사이드 상용화 의지 강해

ASF백신 상용화를 위해선 약독화 백신후보주의 생물안전2등급(BL2) 취급 허가가 관건인 상황에서 레비야 박사는 “ASF 약독화 백신주는 BL2 이하 시설에서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이 유럽의 견해라며 특히 한국처럼 ASF가 발생한 지역에서라면 (정책적으로) BL2이하에서 다뤄도 문제가 없다고 본다고 밝혔다.

유영국 케어사이드 대표는 관련 규정이 아직 없다보니 상용화 시점을 전망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면서도 상용화를 위해 모험적이고 도전적인 자세로 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