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김동호 기자]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의 수산물 먹거리 안전 관련 현장 방문 모습 [사진 =수산물검사원 제공]
조승환 해양수산부 장관의 수산물 먹거리 안전 관련 현장 방문 모습 [사진 =수산물검사원 제공]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해양방류를 인가하며 수산업계에 먹구름이 드리우게 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일본 원자력규제위원회는 원전 운영사인 도쿄전력이 제출한 오염수 방류 계획 심사서를 지난 22일 최종 승인했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는 해저터널 공사를 통해 내년 봄까지 오염수의 해양방류에 필요한 설비를 설치한다는 계획이다.

일본 정부의 계획대로 원전오염수가 방류될 경우 이르면 내년 하반기에 오염수 영향권에 들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제시되고 있다. 독일 킬 대학 헬름홀츠 해양연구소는 일본의 원전오염수가 방류될 경우 방류 200일 만에 제주도에, 이후 약 2개월 후면 동해 앞바다에 도달할 것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또 중국 칭화대 연구진이 학술지 ‘국립과학리뷰’에 지난해 발표한 논문에 따르면 주요 방사성물질인 삼중수소(트리튬)의 확산을 시뮬레이션 한 결과 방류 260일 후면 오염수가 우리나라 제주도를 비롯한 남해안에 도달하고 400일 후에는 우리나라 전체, 520일 후면 한반도 전역으로 확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이 원전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할 경우 국내 수산업 역시 궤멸될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실제로 2013년 일본 후쿠시마의 원전 오염수 유출 당시 수산물 소비량이 급감, 어업인들의 어려움이 커진 바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2013년 10월 소비자패널 661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가 누출됐다는 언론보도 이후 수산물 소비량을 줄였다고 응답한 소비자가 521명으로 전체의 77.5%를 차지했다. 또한 강종호 경상대 교수가 발표한 ‘방사능 관련 안전정보의 수산물 소비영향에 관한 연구’에 2014년 당시 소비자 700명 중 81%가 일본 원전오염수 유출 소식을 들은 후 수산물 소비가 감소했다고 답했다.

일본이 원전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할 경우 2013년보다 영향이 훨씬 심각할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지금은 2013년에 비해 소비자들의 유튜브나 누리소통망(SNS) 등의 활용이 크게 늘었기에 정보의 전파속도나 유언비어 등 정확하지 않은 정보가 무차별적으로 유포될 가능성이 훨씬 커졌기 때문이다.

강종호 교수는 “원전오염수 방류에 따른 수산물 소비위축에 대한 대책을 수립했을 것으로 보이지만 오염수 방류시 일시적으로 수산물 소비가 급감하는 것은 피할 수 없을 것”이라며 “2013년 원전오염수 유출 당시 방사능에 대한 막연한 공포와 유언비어가 확산되면서 수산업계의 피해가 컸던 만큼 불안감을 조성하는 행위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강 교수는 “2020년 코로나19 대유행 당시 정부에서는 코로나19와 관련한 포털을 열어 관련 정보를 신속하고 정확하며 투명하게 공개해 국민들이 신뢰를 얻었고 이는 우리나라가 코로나19를 극복하는데 큰 도움이 됐다”며 “코로나19 사례처럼 원전 오염수 문제도 정부가 관련 포털을 만들어 정확한 정보를 공식적으로 제공하고 지역별 수산물의 방사능 검사 결과도 소비자들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