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개발 혁신 통해 글로벌 경쟁력 키운다…정책·R&D 간 원활한 연계 필요

[농수축산신문=박유신 기자]

메가 FTA시대에 우수한 농식품 R&D 개발을 통해 세계시장에서도 통할 수 있는 농식품산업의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해졌다. 이에 정부도 농식품 R&D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메가 FTA시대에 우수한 농식품 R&D 개발을 통해 세계시장에서도 통할 수 있는 농식품산업의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중요해졌다. 이에 정부도 농식품 R&D 혁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지난 2월 발효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에 이어 포괄적·점진적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CPTPP) 가입 추진, 여기에 최근에는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참여까지 일명 메가 자유무역협정(FTA)로 불리는 다자간 FTA가 줄을 잇고 있다.

메가 FTA로 대변되는 시장개방 확대는 국내 농식품업계에 위기이기도 하지만 다른 한편에선 새로운 기회이자 도전의 기회가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농식품산업이 직면한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글로벌 시장에서 통용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시급하다.

특히 우수한 연구개발(R&D)을 발굴·확산시킴으로써 혁신적인 과학기술이 접목된 농식품산업 구조를 만들어야 가능하다.

이에 농식품 R&D 혁신의 필요성과 주요 R&D 정책 방향에 대해 살펴봤다.

# R&D 혁신 통해 지속가능한 미래 농림식품산업 육성

4차 산업혁명 시대 정보통신기술(ICT), 바이오기술(BT)과 함께 농식품의 생산-유통-소비 방식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여기에 내부적으로는 농가 인구 감소·고령화, 기후변화 가속화, 새로운 가축질병 발생, 농산업 글로벌 가치사슬의 균열 우려 등 각종 위험요소가 심화되고 있고 식품 안전과 삶의 질에 대한 관심 증대, 1인 가구 증가 등 사회 변화도 급속도로 이뤄지고 있다.

이처럼 다양하고 급속한 시대변화 속에서 농업·농식품산업이 지속가능한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R&D가 뒷받침 돼야 한다.

이에 정부도 과학기술의 발전과 사회 환경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농식품 R&D 전략을 마련, 농산업 혁신 성장을 선도하고 있다.

정부는 농림식품과학기술육성법 제5조에 따라 2010년부터 5년 단위로 ‘농림식품과학기술 육성 종합계획’을 수립·추진하고 있다. 1차와 2차가 종료되고 현재는 농림축산식품부와 농촌진흥청, 산림청 총괄하에 2019년 수립된 제3차 종합계획이 2020년부터 시작돼 오는 2024년까지 추진 중이다.

농식품부는 1·2차 종합계획 추진으로 농림식품 과학기술 수준도 향상되고 최고 기술보유국과 기술격차도 2016년 4.3년에서 2018년 3.5년으로 축소됐으며, 매년 과학기술부 주관 국가연구개발 우수성과 100선에 10건 내외가 선정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여전히 기술변화, 사회변화에 기민한 대응이 부족하고 연구성과에 대한 현장 농업인의 체감도가 낮으며, 단기·소규모 중심의 연구와 미래 농업기술을 선도하기 위한 대규모 중장기 R&D가 부족하다는 지적도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던 것도 사실이다.

따라서 3차 종합계획은 이 같은 의견을 반영해 ‘개방형 혁신을 통한 지속가능한 미래 농림식품산업 육성’이라는 비전하에 △타 분야, 지자체 등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는 개방형 협력연구 확대 △민간의 농식품 R&D 촉진과 개발 기술의 사업화 지원 강화 △부·청·소속기관의 R&D 협업 △정책부서 R&D 참여 확대 △농림식품과학기술위원회 총괄 조정 강화 등을 중점 추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최고기술보유국 대비 기술수준을 2018년 80%에서 2024년 84.6%로, 농림식품 민간 R&D 비중을 2015∼2017년 평균 32.9%에서 35.0%로 높이고 사업화 성공률도 2018년 43.5%에서 2024년 48%로 제고시키겠다는 게 농식품부의 목표다.

이와 관련 농식품부는 농림식품과학기술육성 종합계획 추진 3년 차를 맞은 올 한해 △농업혁신성장 연구개발 강화 △개방형 연구협력 네트워크 고도화 △민간 R&D 활성화·사업화 강화 △R&D 추진체계 개편·역량 강화 등 4개 추진전략을 수립, 정책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

# 5대 중점 연구분야 집중 투자, 농업혁신성장 도모

급변하고 있는 농업·농촌 대내외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농업정책의 변화도 이뤄지고 있다. 이에 R&D 추진 방향도 정책과 연계돼 농업혁신성장을 도모하는 방향으로 나가가고 있다.

이와 관련 농식품부는 올해 ICT 융복합 스마트농업, 농생명 바이오산업, 수요 트렌드에 맞는 고품질 농식품, 기후변화·재난·질병 대응 농업생산, 농림업인·농촌주민·국민 삶의 질 등을 5대 중점 연구분야로 선정했다.

이들 5대 중점분야에 투입되는 예산만도 올해 7452억 원으로 농림식품 R&D 예산 1조3080억 원의 57%에 달한다. 지난해보다 0.9% 늘었다.

분야별로는 스마트농업 고도화를 위해 2세대 스마트팜 표준 모델 적용, 농작업 자동화 등 ICT, 인공지능(AI), 로봇 등 신기술 융복합 지원과 친환경농기계, 신재생에너지 개발을 통한 농산업 전반의 첨단화와 국산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동물·식물·곤충·미생물 등 농생명 유래자원을 활용한 고부가가치 산업 소재 개발 등 신성장동력을 창출하고 농산업 분야 유용 미생물을 발굴해 유전체 해독 등 정보 분석을 통한 산업화 지원과 디지털 육종기술 개발 지원 등을 추진, 농생명 바이오산업을 육성시킬 방침이다. 수요 트렌드에 맞는 고품질 농식품 개발·유통과 관련해서는 소비 다변화, 고령화 등에 대비하기 위한 농·축산물 혁신 생산 기술과 식품 품질·안전 관리 기술을 개발하는데 집중할 예정이다. 기후변화·재난·동식물 질병 등에 대응하기 위한 예방·피해 경감 기술 개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더불어 축산 악취 저감 기술, 농작업 안전관리 실증모델 구축, 폭염·가뭄피해 저감 등 시장개방 확대와 소비자 기호 변화 등 미래 농산업 시장 변화에 따른 대응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연구를 통해 농업인과 농촌주민, 나아가 국민의 삶의 질 개선에도 기여하겠다는 방침이다.

# 다양한 R&D 협력 네트워크 구축, 농산업 융복합 촉진

4차 산업혁명시대에 농식품산업도 타 산업 분야와의 R&D 협력 네트워크를 확대해 기술의 융복합을 촉진시키고 이를 통해 미래성장동력을 확보하는 일이 중요시 되고 있다.

그 일환으로 농식품부는 스마트팜 분야의 경우 스마트팜 R&D 빅데이터 플랫폼을 통한 데이터 개방을 확대하고 지난해 김제와 상주에 이어 올해 건립되는 고흥과 밀양 등 4개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활용, 스마트팜 기술의 상용화·국산화를 촉진시켜 나갈 계획이다.

식품 분야는 국가식품클러스터 기업지원시설을 활용한 R&D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권역별 산학연 주체의 컨소시엄을 구성, 식품기업의 연구개발과 기술의 상용화를 돕고 있다.

종자 분야는 민간육종연구단지 R&D 지원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추진 중이다. 대표적으로 골든씨드프로젝트(GSP)와 디지털육종전환지원사업으로 확보된 데이터와 소재를 기반으로 육종핵심기술을 활용한 품종개발과 사업화를 지원하고 있다.

이와 관련 농식품부는 현재 운영 중인 ‘농수산 분야 R&D 범부처 협의체’의 기능 확대를 위해 △안전 △품종·식품 △첨단융복합 △생명자원 △혁신생태계 등 5개 농림수산식품 분야별로 전문가 그룹을 신설·운영하고 있다.

이밖에 ICT, BT 등 농산업의 첨단화를 위한 타 분야와의 신기술 융복합 R&D 발굴·지원과 전북 익산에 그린바이오 분야의 전문 보육 캠퍼스 조성, 지역맞춤형 기술수요 발굴, 지역특화작목 중심의 연구 개발 확대, 중앙-지방 연구협의체 운영, 동물방역기관 간 공동 가축질병 모니터링 등을 지속적으로 추진, 다양한 방식으로 타분야와 지자체 등과의 연구협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 민간 농식품 R&D 활성화·전주기 지원체계 강화

농식품 R&D의 고도화를 위해서는 공공·민간 연구기관 간의 긴밀한 협력이 필수적이다. 이에 지난달 농촌진흥청 산하 4개 과학원과 농림축산검역본부,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산림과학원, 수산과학원 등 농림수산식품 분야 8개 국립연구기관들은 연구개발 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상호간 협력체계를 구축해 공공연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서다.

더불어 농식품부는 농식품 기업의 R&D 투자 확대를 위한 환경 조성에도 나서고 있다. 그 일환으로 올해 1210억 원 규모의 농식품벤처펀드를 조성해 스마트팜, 청년·벤처 창업 분야의 투자를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기술사업화를 촉진하기 위해 제도와 자금지원 규모도 개선·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농림식품신기술 인증제 운영요령을 개선해 인증제품의 공공부문 구매를 늘리고 농식품 R&D 기술상용화 컨설팅도 확대 운영한다. 자금 지원과 관련해서는 올해 기술기반 시제품개발을 위해 133억 원이 지원될 예정이며, 농산업체의 대출 부담 완화를 위해 2년거치 3년상환 총 5년이던 ‘기술창업자금지원사업’ 융자조건을 4년거치 6년상환 총 10년으로 연장하는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 R&D 추진체계 개편, 현장문제 해결·미래 선도

농식품 R&D 추진체계 개편 작업도 한창이다. R&D 혁신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총괄조정기능이 강화되고 정책과 R&D 간의 연계가 원활히 이뤄져야 하기 때문이다.

이에 농식품부는 부처별로 독자적으로 진행돼 온 국가R&D사업을 통합 관리하기 위해 지난해 1월부터 시행 중인 국가연구개발혁신법과 연계해 규정 개정 사항을 지속적으로 점검하고 ‘농림식품과학기술위원회’가 농림식품과학기술분야의 최고 의사 결정기관으로서 그 역할과 기능을 강화해 나갈 방침이다.

또한 지역별 맞춤형 패널수요조사 실시와 농식품 R&D 코디네이터를 통한 맞춤형 컨설팅 제공, 미래성장포럼 운영 확대, 신규과제 지원 강화 등을 통해 실질적으로 농식품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를 선도할 수 있는 R&D 혁신을 도모할 계획이다.

[이 기사는 FTA 교육홍보사업의 제작지원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