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 평형성·유연성 기르는 전신운동…다이어트에 제격

[농수축산신문=송형근 기자]

대학교 내 승마과정 운영 등
승마 문화 확산 도모

경제성장으로 국민 소득이 증가하면서 귀족 스포츠라고 불리던 승마가 점차 대중화되고 있다.

최근 레저·문화 활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젊은층을 중심으로 골프, 테니스 인구가 빠르게 늘어나는 가운데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승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진 것이다.

 

# 승마산업 외연 확대 중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2021년 정기승마인구는 1982명으로 5년 전인 2016383명과 비교하면 약 417.5%의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였다. 코로나19 여파가 심각했던 2020년에도 정기승마인구는 1195명을 기록했다.

지난해 국내에서 사육되는 말 사육마릿수는 26868마리로 집계됐는데 제주지역이 15038마리, 경기도에 4532마리가 사육되고 있다. 승마장은 제주지역이 29개소, 경기도가 81개소로 나타나 수도권과 말산업 특구를 중심으로 승마 저변 확대가 이뤄지고 있다.

 

# 한국마사회, 승마 활성화 노력

이 같은 결과는 국내 유일의 말산업 육성 전담기관인 한국마사회의 노력이 숨어 있다.

한국마사회는 승마 활성화를 위해 안전 환경 조성 승마 프로그램 확대 승마 수요 창출 사회공헌 승마 등을 위한 계획을 수립해 승마 활성화 사업을 추진해 나가고 있다.

정기환 한국마사회 회장은 ··고교 학생을 비롯해 학교를 다니지 않는 청소년을 대상으로도 승마체험을 지원하기 위해 비용을 지원하는 등 즐기는 승마 문화 확산을 도모하고 있다“MZ세대 승마인구 확대를 위해 대학교 내 승마과정을 운영하는 등 말 체험 프로그램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국마사회 말산업연구소에 따르면 승마는 신체의 평형성과 유연성을 길러주는 전신운동으로 승마를 45분 동안 하면 약 350kcal가 소모된다고 알려져 있다. 이는 약 2시간의 조깅을 한 효과와 비슷하며 동시에 말을 타고 걷는 그 자체로 근육이 단련된다. 특히 몸의 중심을 잡고 말을 타는 동안 하체와 허리의 코어 근육이 향상되는 것은 물론이고, 종아리 등 온몸을 쓰게 되기에 안 쓰던 근육들을 자극해 다이어트, 근력 향상에도 좋은 운동이라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