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이문예 기자]

 

그린랩스가 자사 농업 종합 플랫폼 앱 팜모닝에 농업인 커뮤니티 서비스 '사랑방'을 열었다.

사랑방 서비스는 농장을 경영하는 농업인들이 각종 정보를 공유하고 소통하도록 꾸린 온라인 커뮤니티 공간이다. 글과 사진을 게시하면 댓글을 다는 식으로 농민 간 자유로운 대화가 이뤄진다. 농사 고충을 토로하고 도움을 받는 것은 물론 병해충과 작물별 농사법, 판로 정보를 공유하기도 하고 중고 농기자재의 직거래를 위한 소통도 활발히 진행된다.

팜모닝이 농업인과 그린랩스 소속 농사전문가의 1:1 고민 상담이 중심이 됐다면 사랑방은 기존 서비스와 더불어 농업 현장에 있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각자의 지식과 정보를 공유하는 오픈형 커뮤니티로 현장감을 살렸다.

서비스 개편에 대한 사용자들의 반응도 좋다. 개편 전에 비해 실시간 등록되는 게시글이 급증했고 서비스 리뉴얼 후 진행한 팜모닝 앱 자체 별점 평가(앱스토어 기준)에서도 5점 만점을 받는 등 호평을 받고 있다.

그린랩스는 향후 사랑방서비스를 통해 농업인들을 위한 자체 지원금 제공 혜택을 강화하고, 농기자재 중고 거래 인센티브도 추가할 계획이다. 더불어 '보조금 공지' 등 농업인들이 필요로 하는 소통 영역에 대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안동현 그린랩스 대표는 이번 개편을 통해 200만 농업인들이 매료될 앱이 완성됐다국내 뿐만 아니라 전 세계 농업인들이 팜모닝 앱 하나로 농장 경영 전반을 해결할 수 있도록 혁신에 도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팜모닝은 농업데이터를 기반으로 생산과 유통, 금융까지 농업의 전 과정에 걸쳐 원스톱 솔루션을 제공하는 앱이다. 세계 최초로 무료 농업 플랫폼에서 70만 명이 넘는 회원을 끌어 모았으며, 농작물의 계획과 생산은 물론 판매(유통)와 금융을 고도화한 서비스의 출시도 앞두고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