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북 김제 인삼재배 농가 방문…피해 최소화 영농기술 지원 강화

조재호 농촌진흥청장은 폭염특보가 발령된 지난달 29일 전북 김제에 있는 인삼재배 농가를 찾아 인삼 생육상태를 살피고, 고온기 영농현장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현장 기술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폭염대응 인삼재배농가 방문
폭염대응 인삼재배농가 방문

인삼은 토양수분 함량이 10% 이하로 낮은 상태에서 30도 이상 기온이 오르는 날이 지속되면 땅속 염류농도가 높아져 잔뿌리(세근)가 마르면서 식물체 전체가 말라 죽는 고온장해를 받는다.

이번에 방문한 농가는 노지와 시설 온실(하우스)에서 각각 인삼을 재배하며, 시설 온실의 차광방법을 개선하고 기상 상황에 맞춰 정보통신기술(ICT) 장비를 활용해 시설을 원격제어하고 있다. 

조 청장은 인삼 고온장해 예방을 위해 재배환경을 개선한 농가의 의견을 듣고, 고온에 취약한 농작물의 피해를 줄이기 위해 농촌진흥청이 연구‧개발한 고온 극복 재배시설과 재배법의 보급 확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이후 충청북도농업기술원으로 이동해 폭염(고온) 대비 농작물‧가축 등 품목별 영농기술 지원을 면밀하게 추진하고 농업인 온열질환 예방 홍보를 강화해 달라고 당부했다. 

충북도농업기술원 연구현장 간담회
충북도농업기술원 연구현장 간담회

이 자리에서 지역 내 채소‧과수 주산지의 작물생육 상태와 병 발생 상황을 꼼꼼하게 살펴 폭염에 의한 생육 부진이나 영양소 결핍 등 문제를 해소할 수 있도록 품목별 전문가의 적극적인 활동을 주문했다. 

특히 축산농가를 대상으로는 가축의 집단 폐사 예방과 고온 스트레스를 낮추기 위한 축종별 관리요령 교육과 안내에 집중해 줄 것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현재까지의 충북지역 과수화상병 발생 및 방제 현황을 점검하고, 농촌진흥청이 추진 중인 과수화상병 중장기적 대응 방향 및 관리방안 마련에 농업기술원의 협조도 당부했다. 

이날 조재호 청장은 청주시농업기술센터 농기계임대사업소를 찾아 농기계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농업인 대상 교육‧안내 강화를 당부하고, 농업인의 영농 편의 증진 방안에 대한 관계관들의 의견도 들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