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이문예 기자]

여름철 시설재배에서 특히 문제가 되는 잿빛곰팡이병과 흰가루병의 방제를 위한 제품으로 경농이 잘류프리 입상수화제를 추천했다.

여름철 시설하우스에선 내외부의 온·습도 차이로 인해 잿빛곰팡이병과 흰가루병 등 각종 병해가 쉽게 발생한다. 이에 환기와 난방을 통해 습도를 낮추고 주·야간 온도차가 커지지 않도록 관리하는 등 세심한 환경조절이 강조된다.

병 발생 전 효과적으로 방제가 가능한 전문 약제의 처리도 중요하다. 초기 방제에 실패할 경우 빠른 속도로 확산돼 작물의 생육 저하와 고사 등의 큰 피해를 유발하기 때문이다. 이 때 약제에 대한 저항성 발현 억제를 위해 동일 약제를 연용하지 않고 2가지 이상의 다른 제품을 번갈아 살포하는 것이 권장된다.

경농은 잘류프리 입상수화제가 수확시기가 짧고 연속 수확 작물이 많은 시설원예 재배 시 성분 잔류 걱정이 없고 저항성 관리에 탁월한 제품이라며 농업인들에게 강력 추천했다. 미국과 캐나다, 대만 등에서도 잔류설정면제 성분으로 등록돼 있어 수출 농가들도 걱정 없이 사용하는 제품이라는 점도 강조했다.

또한 미생물을 복합 배양해 생성된 물질을 기반으로 하며 예방과 치료 효과를 동시에 볼 수 있는 제품이라는 점, 입상수화제 제형상 연속 수확 작물에 사용해도 약흔이 남지 않는다는 점 등을 장점으로 꼽았다.

경농 관계자는 잔류프리는 생육기는 물론 수확 직전 처리를 통해 농산물의 유통기간 중 발생할 수 있는 병해에 대해서도 보호 효과를 나타내 고품질 농산물의 생산·유통에 기여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