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오열 세종시치유농업연합회장

[농수축산신문=농수축산신문]

권오열 세종시치유농업연합회장

코로나19로 촉발된 국가재난과 원숭이두창, 마르부르크바이러스 등으로 인해 질병재난은 종식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다.

아울러 국제경제의 침체, 국가 간의 분쟁과 갈등은 개개인의 삶을 더욱 힘들게 하고 있다. 이런 시대적 상황과 현상을 연구하는 많은 학자는 대전환의 시대라고 한다.

필자는 사람들의 정신적·심리적·사회적 건강성을 진단하고 회복하게 하는 상담심리학자로서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을 만나고, 그들과 삶을 나눈다.

연령대를 특정할 수 없을 만큼 생애주기별 신체적, 정신적 건강이 나빠지고 있음은 건강에 대한 통계연보를 제시하지 않아도 쉽게 느낄 수 있을 정도로 많이들 아프다.

한편 국민건강증진을 위한 보건, 복지, 의료, 고용, 교육 등 다양한 정책들은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노력하고 있지만 부처별 개별화된 정책은 그 효과가 미약하다.

이런 가운데 한가지 희망을 갖게 하는 것은 정부 부처별로 최근에 국민의 건강성을 회복하고, 증진하기 위해 치유 활동을 정책화하고 있다는 점이다.

일찍이 산림청에서 산림치유(복지, 문화, 휴양, 교육 등)를 정책화했고 20213월에는 농촌진흥청에서 치유농업법을 제정, 치유농업사를 비롯한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으며 해양수산부도 해양치유자원법을 제정해 주요 해안도시를 중심으로 치유를 위한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아울러 농림축산식품부는 사회적 농업을, 행정안전부는 재난심리회복지원센터와 트라우마치유센터를 운영하고, 고용노동부에서는 산업안전보건정책의 일환으로 직업트라우마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농진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에서는 보건복지부와 업무협약 후 광역치매센터와 안심센터를 연계, 치유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소방청과 협력해 소방공무원 트라우마 치유회복프로그램을 통해 효과성을 검증했다.

그 외에도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계층의 특수목적 대상자의 건강을 회복하게 하는 치유프로그램이 지자체별로도 진행되고 있다.

현재 치유산업이 국가정책과제로 추진하면서 정부 부처간에 공공협의체를 구성해 그 영역을 확장하고 있는데 치유기능으로 보다 통합적이고, 포괄적이며, 복합적인 정책으로 발전할 수 있기를 바라는 간절한 마음으로 몇 가지 제안하고자 한다.

첫째, 모든 국민의 건강회복과 복지를 위해 국가 차원의 컨트롤타워를 만들어야 한다.

농진청, 산림청, 해수부, 기타 치유사업을 추진하는 부처별 개별화된 정책들이 국민들의 생애주기별 맞춤형 보건·복지서비스로 제공되기 위해 정부공공협의체 주관업무를 국무총리 산하 국무조정실에 두고, 대통령이 주관하는 국무회의에서 논의돼야 한다.

둘째, 지방 광역·기초단체에서 실질적인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제도적인 보완과 지역 리더들의 적극적인 개입으로 플랫폼 역할이 필요하다.

이제 막 민선 8기 지방자치단체장들이 업무를 시작했다. 국가정책으로 추진되는 치유산업을 지역별 특색에 맞게 설정하고 광역단체와 기초단체별 조례를 제·개정해 전문인력양성, 치유농업품질인증, 치유마을, 치유관광 등 사업화를 촉진해야 할 것이다.

셋째, 농수림자원의 융복합을 통해 치유산업을 미래산업(7차산업)으로 육성해야 한다.

현재 의료와 보건, 복지, 심리지원, 교육, 문화예술, 관광 등 7개 산업 분야에서 치유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농진청에서는 4차 산업 혁명적 기술을 기반으로 디지털농업추진단이 발족해 7테크(seven technology)를 접목한 가상치유농장운영에 대한 연구 등 미래농업기술을 발전시키고 있고 농업·농촌을 기반으로 한 미래직업 100가지를 제시해 적용 중에 있다.

치유산업 정책이 효율적으로 통합돼 시행될 때 국민들의 건강성을 회복할 것이다.

이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합심해 치유산업을 기능적으로 통합된 정책을 추진한다면 국민의 건강성은 회복되고, 미래산업인 7차산업으로 육성될 수 있다고 확신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