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는 기술도 중요하지만 기다림과 끈기가 가장 중요

[농수축산신문=박세준 기자]

“제가 지금까지 농사를 지으면서 경험한 바로는 사람이 아무리 잘하려고 해도 자연이 허락해줘야 수확할 수 있습니다. 자연에 모든 것을 순응하면서 사는 것이 삶의 진리라고 할 수 있지요. 농사는 기술도 중요하지만 기다림과 끈기가 가장 중요합니다. 그것이 바로 농사꾼 정신입니다.”
 

전남 광양 다압면에서 40년 동안 유기농을 고집하면서 매실·밤 농사를 지어온 방선호 마장지농원 대표는 자신이 유기농을 할 수 있었던 원동력으로 ‘농사꾼 정신’을 들면서 이렇게 말했다. 
 

방 대표는 유기농이 아직 우리나라에서 생소했던 1983년부터 유기농을 시도했다. 소비자들에게 안전한 먹거리를 어떻게하면 제 값을 받으며 팔 수 있을까 고민하던 방 대표는 자연농업학교를 통해 유기농 개념을 접하며 이를 실천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처음 혼자서 할 때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지만 생협의 도움을 받고 차츰 기술이 발전하며 조금씩 나아졌다고 한다.
 

“이전에는 토착미생물을 얻기 위해 꼬두밥을 만들고 멀리 대밭에 넣고 채취하는 등 어렵고 귀찮은 과정이 많았는데 지금은 많이 간편해졌습니다. 하지만 지금도 유기농은 일반적인 농업보다 3배나 손이 더 많이 갑니다. 유기농을 하는 사람들은 저뿐만 아니라 모두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방 대표는 단순히 유기농을 오래 지은 것을 넘어 전남도로부터 유기농 명인과 선도임업인으로 지정될 만큼 실력 있는 임업인이기도 하다. 방 대표의 서재 책꽂이에는 수많은 상장이 꽂혀있거나 진열돼 있다. 지난해에도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산림청이 주관한 대한민국 대표산림과수 선발대회 밤 부문에서 1등상을 받기도 했다.

방 대표는 겸손하게 “묵묵히 농사일을 하면서 맡은 바에 최선을 다하면 이렇게 최우수상을 받을 수 있고 이보다 더 큰 상도 받을 수 있는 날도 온다고 말하고 싶다”고 전했다.
 

최근 방 대표의 바람이 있다면 사회단체 같은 곳에서 강연을 하며 유기농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알리는 것이다.
 

“최근에는 소비자들도 세대교체가 되면서 유기농 임산물에 대해 종종 오해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유기농은 결과만 보고 판단할 순 없습니다. 과정이 중요하지요. 소비자들과 현장교육 등 교류를 하며 상호신뢰를 쌓아나가야 할 때입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