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수산업·어촌 예산이 올해대비 3.4% 늘어난 2조9295억 원으로 책정됐다.

해양수산부는 내년도 정부예산안의 수산업·어촌예산을 이같인 편성했다고 30일 밝혔다.

세부내역을 살펴보면 우선 어촌 300개소에 대한 유형별 맞춤형 지원을 통해 소득 증진과 생활 편의성을 개선하는 ‘어촌신활력 증진사업’을 새롭게 추진하고 소규모어가·어선원의 소득안정을 위한 기본형 수산공익직불제(512억 원) 예산이 신규로 편성됐다. 또한 섬 주민들의 교통기본권을 보장하기 위해 여객선 미기항 소외도서(40개소)를 제로화하는 사업 예산(신규 10개소, 4억5000만 원)도 처음 반영됐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가능성에 대응해 방사능 모니터링·검사예산을 기존 78억 원에서 110억 원으로 확대했으며 수산물 수급 안정예산도 1418억 원에서 3331억 원으로 크게 늘렸다. 이외에도 갯벌 복원사업에 231억 원, 바다침적 해양쓰레기·어장방치 폐어구 수거·처리사업에 350억 원을 투입한다. 도 무인도서 쓰레기 처리사업 10억 원, 전국 공유수면 불법이용실태 조사에 12억 원 등을 투자해 해양영토에 대한 관리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조승환 해수부 장관은 “어촌신활력 증진사업과 기본형 수산공익직불제 도입을 통해 연안·어촌지역의 활력을 제고하고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가능성에 대비해 방사능 걱정없는 안전한 수산물 소비환경을 마련하기 위한 투자를 대폭 확대했다”며 “해양수산 분야의 디지털화와 신산업 육성 등을 통해 미래세대를 위한 새로운 성장동력을 창출하고 국민들이 바다와 연안에서 쾌적하고 활기찬 일상을 누릴 수 있도록 힘쓸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