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관세 소고기 정책 철회·사료가격 인상 대책 지속적 요구할 것

[농수축산신문=안희경 기자]

김삼주 전국한우협회장. 
김삼주 전국한우협회장. 

김삼주 전국한우협회장이 3년 임기 중 절반에 다다랐다.

지난달 개최한 축산 생존권 사수 총궐기대회에서 축산인들을 대표하는 비대위원장으로 역할을 맡아 성공적인 집회를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으며 조용하지만 강한 리더십으로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한우협회는 총궐기대회를 시작으로 실질적 효과 없는 무관세 소고기 정책을 철회할 것과 사료가격 인상에 대한 대책을 정부에 지속적으로 요구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2일 서울 서초동에 위치한 제2축산회관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에서 임기의 반을 경주한 김 회장의 생각과 계획을 들어봤다.

 

# 수입 소고기 무관세 정책 철회만이 답

김 회장은 무관세 수입 발표 전 더디지만 산지 송아지 가격이 회복추세에 있었으나 무관세 발표 이후 암·수 송아지 모두 하락세로 전환했다물가 부담 완화 조치라지만 수혜자는 일반 소비자가 아닌 수입 유통업체가 볼 것으로 추정되는 상황으로 실질적 효과가 전혀 없는 무관세 정책의 철회를 지속적으로 주장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무관세 조치로 인한 가격하락 등으로 피해를 입는 한우산업을 위한 보호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김 회장은 수입 무관세 소고기에 대한 부위와 수입량, 판매가격 등을 공개하라무관세 혜택의 소비자 효과를 검증하고 이를 공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지속적으로 오르고 있는 사료가격 때문에 농가 경영 부담 가중으로 인한 폐업 등 이탈, 한우산업 기반 취약이 우려된다며 사료 인상분 차액 보전방안을 마련할 것과 사료안정 기금 등 중장기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김 회장은 사료가격이 계속 오르면서 지금은 한우를 출하해도 1+ 등급 아래로는 오히려 손실이 발생하는 상황이라며 사료가격이 지속적으로 오를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 생산비 증가로 인한 농가 부담 완화를 위해 실효성 있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최근 가격이 크게 오르고 있는 조사료와 관련해서도 국내 조사료 생산기반 확충을 위해 사일리지 제조비와 종자비 등 자급률 향상을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김 회장은 사일리지 제조비용 지원을 확대해 현행 작업비를 톤당 6만 원에서 9만 원으로 상향 조정하고 종자비 지원을 37억 원에서 100억 원으로 확대해야 한다논에 조사료를 재배하는 것에도 지원하고 유휴지나 하천부지를 조사료 부지로 활용할 수 있도록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우산업 기본법 제정, 숙원사업으로 추진할 것

김 회장은 취임 초기부터 주장해 온 한우산업 기본법 제정의 추진상황을 설명하며 임기 내 반드시 법안을 마련해 추진하겠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김 회장은 산업이 전문화되고 규모화됨에 따라 축종별 별도의 법안이 마련돼 품목에 맞는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한우산업 기본법은 한우산업의 건전한 발전과 전환을 지원하기 위한 법률안을 별도로 제정해 한우산업의 발전과 전환을 위한 기반을 조성하고 한우의 수급 조절, 도축?출하 장려금 지원, 경영개선자금 지원 등 실질적인 지원책을 마련해 한우산업의 발전을 도모하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회장은 이같은 한우산업 기본법을 향후 국민의 힘과 더불어민주당에서 각각 법안 발의하는 것을 최종 목표로 하고 있으며 내년이 적기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회장은 한우산업 기본법이 제정된다면 한우산업이 당면한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 될 것이라며 임기 내 법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기의 반을 지나온 김 회장은 이밖에도 군납 경쟁 입찰방식 철회 등을 주장하며 한우농가들의 권익 향상을 위해 노력할 것을 다짐했다.

김 회장은 한우를 키우기 시작하면서부터 한우협회의 크고 작은 일을 감당하며 이 자리까지 올라왔다“9만 한우농가를 대표하는 자리가 얼마나 무거운 책임을 지닌 자리인지 더욱 깨닫고 있으며 한우농가의 권익 향상과 산업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