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박현렬 기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최근 케이-푸드(K-Food) 수출시장 다변화와 중남미 시장 공략하고자 멕시코시티 번화가에서 ‘K-Food 소비자체험 행사’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한국의 대표 발효식품인 고추장, 된장 등 장류와 김치의 현지인 시장 진입을 위해 한식에 조예가 깊은 멕시코 셰프와 주말에 인파가 몰리는 지역 명소 과달루페 성당 인근 식당에서 한국의 야외 포장마차를 테마로 행사를 진행했다.

행사에서는 한식을 테마로 김치볶음밥, 고추장 제육볶음, 된장국, 칠라킬레스(튀긴 토르티야에 소스를 부어 먹는 멕시코 가정식) 등 고추장·된장·김치를 접목시킨 퓨전 요리를 선보여 뜨거운 호응을 이끌었다. 또한 유자청과 녹차 티백을 활용한 후식 아이스티도 제공해 K-Food의 다양한 매력을 알렸다.

한편 aT는 대대적인 행사 홍보를 위해 멕시코 나야리트 주립대 방송팀과 협력해 K-Food 특집 라디오 방송을 진행했다. 또한 현지 유명 인플루언서를 초청해 행사 현장은 물론 고추장, 된장, 김치를 소개하는 홍보영상을 제작해 사회관계망서비스(SNS)로 전파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K-Food의 매력을 현지인들에게 알렸다.

행사 메인 셰프인 훌리안 씨는 “최근 한류 열풍으로 한국 음식을 찾는 현지인들이 부쩍 늘었다”며 “특히 새로 선보인 한국-멕시코 퓨전 요리의 반응이 뜨거워 현재 운영 중인 레스토랑에서 시범적으로 판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기노선 aT 수출식품이사는 “멕시코는 인구 1억3000만 명의 중남미 경제 대국으로 살사 등 매운맛을 즐겨 먹는 식문화가 있어 고추장을 비롯한 K-Food 수출 확대가 유망하다”며 “올해는 한국·멕시코 수교 60주년인 만큼 K-Food 수출 활성화를 통해 양국 간 교류가 더욱 확대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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