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상원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에 수산물의 이력추적 규제를 강화할 것을 촉구했다.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 따르면 다이앤 파인스타인, 제프 머클리, 리처드 블루먼솔 등 상원의원은 미국 FDA 측에 수산물 이력추적 가능성에 대한 규칙을 강화할 것을 요구하는 공식서한을 발송했다.

이들 상원 의원들은 수산물은 단백질과 영양소의 귀중한 원천이며 어업과 수산업이 미국 해안 지역사회를 지탱하는 주요산업이지만 미국내에서 유통되는 수산물의 70% 이상이 수입수산물이라고 지적했다. 수입수산물은 복잡한 공급망을 통과하는 과정에서 불법·비보고·비규제(IUU) 어업으로 어류와 기타 해양자원을 고갈시키고 해양서식지를 파괴할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강제노동과 인권침해를 조장한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수산물의 이력추적 규제를 강화, 미국 소비자들이 안전하고 합법적으로 생산된 수산물을 소비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미국 상원의 이같은 요구는 국제사회의 최근 동향과도 맞물려 있다. 환경정의재단(EJF)을 비롯한 국제환경단체 등은 수산자원의 남획을 막기 위한 조치 중 하나로 수산물 생산과정의 투명성을 강화할 것을 촉구해 왔다. 이 일환으로 서구사회를 중심으로 투명성강화를 위한 움직임도 끊이지 않았다.

장수영 EJF 선임캠페이너는 “미국 상원이 이력추적규제를 강화할 것을 요구한 것은 수산물의 투명성 강화를 촉구하는 국제사회의 흐름과도 일치하는 것”이라며 “이같은 투명성강화요구는 수산자원의 남획을 막기 위한 노력의 하나”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수산자원의 남획을 막기 위해 국제사회의 수산물의 투명성 강화요구가 점차 거세지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는 아직도 수산물의 투명성 강화에 소극적인 상황”이라며 “최근 국제사회의 흐름에 대해 정부의 보다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