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이문예 기자]

전농 충남도연맹 소속 농업인들이 21일 충남 청양군에서 쌀값 안정화 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수확을 앞둔 벼를 갈아엎고 있다.
전농 충남도연맹 소속 농업인들이 21일 충남 청양군에서 쌀값 안정화 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수확을 앞둔 벼를 갈아엎고 있다.

 

쌀값 안정 대책 마련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전국에서 들불처럼 일어나고 있다. 농업관련 단체와 농업인들은 전국 곳곳에서 논갈이 투쟁 등을 펼치며 정부의 적극적인 행동을 촉구하고 있다.

지난 21일 전국농민회총연맹(이하 전농) 충남도연맹은 충남 논산당진, 보령, 부여, 서천, 아산, 예산, 천안, 청양 등 9개 시·군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논을 갈아엎었다.

경북지역 14개 시·군의 전농 소속 농업인들도 같은 날 경북 상주와 의성에 집결해 논을 갈아엎고 경북도청 앞에서 대규모 농민대회를 이어갔다. 

경남·전북·전남도연맹도 8월에 이미 논 갈아엎기를 진행했거나 향후 진행 계획을 밝히면서 정부에 대한 목소리를 높여나가고 있다. 

전농 충남도연맹은 "지난 15일 기준 산지 쌀값이 정곡 20kg 기준 4만1000원선 아래로 떨어지며 지난해 수확기 5만3535원 대비 23.9% 하락했다"며 쌀값 하락에 더해 경영비 상승으로 농업인들은 적자를 면하기 어려운 상황에 놓였다고 지적했다. 

전국쌀생산자협회에 따르면 661.16㎡(약 200평) 기준, 올해는 경영비 상승으로 쌀 재배 농가들의 지출이 수입보다 더 클 것으로 전망된다. 자가노동비를 제외한 올해 농가 수입은 -13만9750원으로 추정된다. 지난해 같은 면적의 농가 수입은 32만5500원이었다.  

이같은 상황에 대해 충남도연맹은 "정부는 양곡관리법에 명시된 시장격리를 차일피일 미루며 쌀값 하락을 방치했고, 시장격리도 역공매 최저가 입찰이라는 유례없는 방식으로 진행해 오히려 쌀값 폭락을 부추겼다"며 "정부가 명확한 대책을 내놓지 않는다면 분노한 농업인들의  투쟁은 격렬해질 것"이라고 전했다. 

이들은 현재 밥 한공기당 농업인들에게 돌아가는 원가가 206원에 불과하다며 이를 최소 300원 이상으로 보장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아울러 오는 11월과 12월 농민대회를 개최하고 국회, 도, 농협 등에 ‘충남농정 10대 요구안’을 전달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농업관련 단체뿐만 아니라 지자체도 쌀값 문제의 심각성에 대해 인지하고 잇따라 행동에 나서고 있다.

지난 15일 경기·강원·충북·충남·전북·전남·경북·경남 등 전국 8개 도지사들은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2021년산 벼 재고 물량 전량 매입 등 쌀값 안정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내용의 공동성명을 발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