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김동호 기자]

수산자원분야 전문가들은 남획과 기후변화 등으로 수산자원이 감소하고 있는 만큼 수산자원관리를 강화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로 강조했다.

지난 26일 국립수산과학원 주최로 부산 해운대센트럴호텔에서 열린 ‘수산자원관리토론회<사진>’에 참석한 각계 전문가들은 이같이 피력하고, 정부의 제도개선을 주장했다.

김도훈 부경대 교수는 ‘수산자원관리 정책 개선방안’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동·서·남해를 구분해서 봐도, 어종별로 나눠서 봐도 수산자원의 상태가 적정수준에 비해 많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며 “국내에서는 중국어선의 남획 등을 지목하지만 중국은 최근 수년간 어선어업분야에서 마이너스 성장을 목표로 어획강도를 줄이고 있고 일본 역시 수산자원관리 정책이 점차 강화되는 추세에 있다”고 지적했다.

백근욱 경상대 교수는 “남획이 이뤄지면 남획된 만큼 해양환경의 수용력이 남게 되지만 이를 통해 수산자원이 회복될 수 있는 정도는 제한적이다”며 “수산자원을 늘리기 위해서는 어란과 자·치어를 보호하기 위해 규제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은희 시민환경연구소 부소장은 “외국에서는 바다에서 잡는 어획물이 어업인의 것이 아니라 공유재로 우리가 잘 보호해서 미래세대로 넘겨야 한다는 인식이 강해지고 있다”며 “또한 지역수산자원관리에서 기준점을 정하고 그 기준점이 자원에 미치는 영향에 따라 합의를 통해 적정 어획량을 산정하는 수확전략(Harvest strategy)이 확산되고 있는데 이는 향후 연근해어업에도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정삼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연구위원은 “요즘 어업인들을 만나면 외국은 알 밴 꽃게 포획을 금지하지 않는다며고 이야기를 하는데 이처럼 잘못된 사실이 확산돼선 안된다”며 “미국 메릴랜드주만 해도 알 밴 꽃게를 포획한 한인이 처벌을 받았다는 보도를 볼 수 있으며 메릴랜드 주 정부 누리집에서도 포란한 꽃게를 포획하는 것이 금지됐음을 확인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성일 부경대 교수는 “그동안 수산자원관리 정책과 관련해 대화를 너무 해오지 않았다는 것이 가장 큰 문제”라며 “국제수산기구에서도 어획규칙을 만들 때 과학자만 참석하던 것을 이제는 어업인 등도 모두 참여하도록 하고 있다”며 업계의 참여 필요성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