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이문예 기자]

예년보다 이른 추위로 시설재배 작물의 흰가루병 발생 위험이 커짐에 따라 경농이 흰가루병 사전 예방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자사의 흰가루병 예방약제 크린캡잘류프리의 교차사용도 추천했다.

겨울철 일교차가 큰 날씨가 이어지며 시설하우스 내에 결로가 생기면 햇볕이 잘 들지 않아 저온다습한 환경이 조성되고 흰가루병 발생 위험이 높아진다. 흰가루병은 포자가 많아 일단 감염되면 대기 중 습도 조건과 관계 없이 시설 내에서 지속 발생·확산되기 때문에 사전 예방이 중요하다.

이에 경농은 적절한 환기와 난방을 통해 시설 하우스 내 습도를 낮추고 내외부 온도 차가 크게 나지 않도록 관리할 것을 강조했다. 저녁 시간에 관수나 약제 살포도 피할 것을 권했다.

만약 초기 방제에 실패할 경우 빠른 속도로 전파돼 작물의 생육 저하와 고사 등 막심한 피해를 입힐 우려가 크기 때문에 사전에 전문 약제를 통한 방제도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흰가루병은 약제에 대한 내성이 낮아 동일한 약제를 연용했을 때 저항성이 발현되기 쉬워 2가지 이상의 다른 약제를 교호 살포해야 안정적인 병해 관리가 가능하다.

이와 관련해 경농은 흰가루병 발생 초기부터 전문 약제인 크린캡을 예방 살포해 분생 포자의 발아를 막고 잔류설정면제 성분으로 등록된 잘류프리를 교차 사용할 것을 추천했다.

경농 관계자는 크린캡은 병원균 포자 형성 저해 효과가 뛰어나 흰가루병은 물론 잿빛곰팡이병 등의 발병 전부터 예방 살포하면 더욱 효과적이라며 저농도·저약량만으로 확실한 방제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잘류프리에 대해서도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잔류허용기준 면제 대상 성분으로 화학 농약 중 최초로 잔류 검사를 면제받은 제품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미생물을 복합 배양해 생성된 물질을 기반으로 하는 약제로 예방과 치료에 모두 효과가 있고 입상수화제 제형이라 시설재배 작물에도 약흔이나 잔류 걱정 없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