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농수축산신문]

겨울농사를 앞두고 폭등한 전기요금으로 인해 농가 경영 부담이 가중되고 있다.

한국전력공사는 올해 두 차례에 걸쳐 전력량 요금을 인상하면서 농사용 전기요금도 무려 74%나 인상한데 이어 내년도에 추가 인상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농수산업계는 물론 각 지방자치단체들은 부당한 전기 요금 철회와 인상분 차액 보전 등을 외치며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전라남도의회는 지난 15일 농사용 전기 요금의 인상액 조정과 인상액의 국비 지원을 골자로 하는 농사용 전기요금 인상 조정 촉구 건의안을 채택했다. 이에 앞서 경상남도도 지난 14일 농사용 전기요금 인상분의 차액보전과 전기요금 인상률 하향 조정 방안 마련을 정부에 건의했다.

제주지역을 지역구로 갖고 있는 김한규, 송재호, 위성곤 의원들 역시 지난 6일 공동입장문을 내고 농사용 전기요금으로 인한 타격이 클 수 밖에 없다며 한전의 불합리한 농사용 전기 요금 인상에 단호히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한국후계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는 최근 성명서를 내고 작물생육의 필수 조건인 농사용 전기 사용량을 뜻대로 줄일 수 없는 농가 입장에서는 그야말로 진퇴양난이 아닐 수 없다이대로라면 막대한 농업생산비로 인해 농사를 포기하는 농가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날 것은 자명하다고 비판했다. ()한국화훼자조금협의회는 면세유 문제 해결과 농사용 전기요금 인상을 반대하는 전국 화훼인 서명운동에 돌입하는 등 실력행사에 나서고 있다.

일방적인 농사용 전기 요금 인상은 국제곡물가와 농자재 가격 급등, 경기 위축 등의 여파로 가뜩이나 어려운 농가 경제를 벼랑끝으로 내몰고 있는 것이나 진배없다. 더욱이 영농차질로 인한 공급 축소는 먹거리 안전이 위협받을 수 있는 중차대한 문제다. 정부는 농사용 전기세 인상 철회를 촉구하는 각계의 목소리를 외면하면 안된다는 점을 재차 강조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