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박용환 기자]

농협전북지역본부(본부장 정재호)는 지난 1일 농협중앙회의 도시 농축협 역할 지수 핵심 테마 우수상에 선정된 전주김제완주축협(조합장 김창수)을 방문해 시상식을 가졌다.

도시 농축협 역할 지수 평가는 도시와 농촌 농·축협 간 균형발전과 농축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 기반 마련을 위해 도시 농·축협의 도농상생 공동사업 실적, 농촌형 농·축협 영농자재 지원, 영농지원 일손돕기 실시 등 각종 사업실적을 계량 평가함으로써 도시 농·축협의 역할 강화를 유도하기 위해 마련됐다.

도시형 농·축협은 지난해 말 기준 총 자산 1조 원 이상이거나 특·광역시 또는 인구 30만 명 이상 시 소재 농·축협 가운데 전년 말 기준 총 자산 5000억 원 이상인 농·축협이 해당된다.

전북도 내에는 전주김제완주축협 등 4곳의 농·축협이 속해 있다. 또 산지-소비지 농·축협의 실질적인 협력 강화를 위한 도농상생기금을 출연해 최근 3개년 평균 638억 원을 농촌 농·축협에 지원했다.

김창수 조합장은 앞으로도 도농상생기금 조성과 농촌 농·축협과의 다양한 공동사업 추진을 통한 상생협력을 도모하고 함께하는 전북농협구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정재호 본부장은 어려운 농촌 농·축협의 사업 활성화를 위해 도움을 주는 도시 농·축협에 감사하다앞으로도 상생협력을 통해 함께하는 농협 구현에 전북농협의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