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김동호·박현렬·이문예·김소연·박세준 기자]

농어업·농어촌은 우리의 현재이자 미래이다. 도시화 등으로 인해 그동안 국민들의 마음 속에 농어업·농어촌에 대한 가치가 얼마나 큰지 잊고 있었던 것도 사실이지만 최근 농어업·농어촌이 지닌 가치와 역할도 새롭게 조명받고 있다.

국민의 삶을 지키고 풍요롭게 만들기 위한 답은 농어업·농어촌에 있다. 이에 본지는 새해를 맞아 지상좌담회를 통해 농업인과 전문가들로부터 농축산업이 국민 속에 자리매김하기 위한 방안을 들어봤다.

 

이학구 한국종합농업단체협의회장

-국민들에게 농업의 소중함·우수성과 적정수준의 자급률 확보 중요성 알려야

 

농업과 농촌을 바라보는 국민들의 시선이 과거와는 많이 달라졌다. 국내를 넘어 세계적 관점에서 대한민국의 농업을 바라보게 되면서 과거처럼 애국심에 기대 국산 농산물 소비를 호소하는 시대는 끝났다. 국민들에게 왜 우리 농산물을 적극 소비해야 하는지 당위성을 충분히 설명하고 홍보해야 한다. 우리 농업의 소중함·우수성과 함께 적정 수준의 자급률 확보의 중요성을 알리는 작업이 필수적으로 수행돼야 한다. 동시에 우리 농업도 수출로 더 눈을 돌려야 하는 건 물론이다.

농촌인력 부족 문제 심화, 농자재 가격 인상, 농사용 전기요금 인상 등으로 올해는 지난해보다 농업 부문의 어려움이 더 가중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같은 문제들을 시급히 해결하지 못한다면 농촌소멸 문제로부터도 자유로울 수 없다. 하지만 최근 농업을 대하는 정부와 정치권을 보면 마치 어려움에 빠진 특정 품목만 살려내면 되는 것으로 착각하고 있는 듯하다. 농업의 특수성을 잘 몰라 행하는 오류다. 특정 품목이 아니라 보다 넓은 시야로 농업·농촌·농업인을 살리는 정책을 펼쳐야 비로소 국민 앞에 당당한 농업’, ‘국민의 농업으로 거듭날 수 있다.”

 

최윤재 서울대 명예교수(축산물바로알리기연구회장)

-국산 축산물이 수입 축산물에 비해 기능적으로 우수하다는 점 강조 필요

 

소비자들로부터 수입 축산물 대신 국산 축산물이 선택받기 위해서는 우선 수입 축산물과 비교해 안전성을 강조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입 축산물은 어디서 어떻게 키웠으며 국내에 어떻게 들어왔는지 전체 과정을 모르지만 국내서 생산한 축산물은 식품안전관리인증(HACCP), 축산물 이력제 등을 통해 농장에서 식탁으로 오기까지의 과정을 알 수 있어 그만큼 믿고 먹을 수가 있다.

그다음 중요한 것은 기능성이다. 수입 축산물의 경우 사료로 옥수수를 많이 쓰지만 옥수수에는 우리 몸에 염증 반응을 일으켜 노화와 각종 질병을 유발하는 오메가6가 많아 건강에 해롭다. 반면 우리 몸에 이로운 오메가3는 적은 편이다. 국산 축산물이 수입 축산물에 비해 기능적으로 뛰어나기 위해서는 오메가3가 높은 축산물을 만들 수 있도록 사료 가공 기법 개발과 기능성 사료 첨가제 등을 만들어서 급여해야 한다.

현재 수입 축산물의 오메가3와 오메가6 비율이 1:20이라면 기능성 사료 첨가제 등을 통해 14 정도의 비율이 될 수 있도록 만들어 국산 축산물이 수입 축산물에 비해 기능적으로 우수하다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

이와 함께 탄소중립이 중요한 가치로 자리 잡은 만큼 저탄소 녹색 성장으로 갈 수 있도록 친환경적인 사료를 만들어 수입 축산물에 비해 국산 축산물이 탄소배출을 적게 한다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 이외에도 동물복지 강조, 환경·사회·지배구조(ESG) 경영 실천 등을 통해 차별화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다.”

 

김태연 단국대 교수

-국산 농산물 소비할수록 우리 환경과 농촌 보존 기여하고 있다는 인식 심어줘야

 

농업이 국민으로부터 공감받고 공존할 수 있기 위해선 우선 근본적으로 농업과 농촌이 국민에게 기여하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국민이 원하는 농업은 무엇인지 질문할 필요가 있다. 많은 사람이 식량 생산을 농업의 공익기능이라고 말하지만 사실 이는 농업인의 소득활동이지 공익기능이라고 말하긴 어렵다.

국민이 원하는 농업은 환경친화적으로 깨끗하게 생산하고 농촌을 관리하는 것이라 생각한다. 여기서 환경친화적 농업이란 무농약·유기농을 넘어 비료, 작물보호제 등의 투입을 훨씬 줄이는 저투입농업이다. 저투입농업으로 인한 생산량 감소 등 소득이 떨어지는 부분은 정부에서 보상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소비자가 원하는 농산물을 생산한다면 국산 농산물 소비량도 늘어날 것이다. 환경이 일반인에게도 중요한 문제로 떠오른 지금, 국민이 윤리적·의식적 소비를 할 수 있게 하려면 국산 농산물을 소비할수록 우리 환경과 농촌을 보존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는 인식을 심어줘야 한다.

지난해 화두에 올랐던 식량안보 문제도 기호가 다양해지고 일부 농산물이 과잉생산되는 상황에선 생산량을 더 늘리는 것보단 한 해에 소비가능한 적정 물량을 생산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신 필요할 때 언제든 생산량을 늘릴 수 있는 기반을 유지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농지를 확보하고 농업인력와 기술력이 잘 유지될 수 있도록 조율해야 한다.”

 

국승용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농업의 다원적 기능에 대한 교육 필요, 미래 지속가능한 농업 뒷받침할 수 있어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 꾸준히 조사를 해보면 국민들이 농업에 바라는 부분은 식량안보가 가장 크다. 먹거리 문제를 안정시키는데 농업이 역할을 해줬으면 좋겠다는 얘기다.

식량안보에는 두 가지 측면이 있는데 하나는 자급률이고 나머지는 식품 접근성이다. 유사시 우리나라 국민들이 식량에 대해 걱정하지 않도록 충분한 생산이 가능한지, 저소득층이 먹거리를 섭취함에 문제가 없는지 등에 대한 부분이다. 이에 적절한 우량농지를 확보해서 보존하고 있는지 잘 살펴봐야 한다. 농지에서 주로 쌀을 생산하는데 우량농지만 확보돼 있다면 밀과 보리의 재배도 가능하고 먹거리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다.

국민들은 농업의 성장에 대해 관심이 없고 기본적인 기능을 얼마나 해줄 것이냐에 대해서만 관심을 갖는다. 국민들이 어릴 때부터 농업에 대해 경험할 수 있도록 관련 교육이 꾸준히 이뤄져야 한다. 오랜 시간 농업계와 소비자 간 교감할 수 있는 자리가 지속적으로 마련됐음에도 아직까지 농업에 대한 중요성을 느끼는 국민들이 많지 않다. 식량문제와 밀접한 식생활, 미래 이슈인 기후변화에 따른 탄소중립 문제, 도시 과밀화를 해소하는 농업의 가치 등 농업의 다원적 기능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이 같은 교육은 청소년들의 정서함양과 더불어 미래 지속가능한 농업을 뒷받침한다.”

 

마창모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수산연구본부장

-수산업·어촌 공익적 기능 중요성 공감, 수산업 생산·유통구조 변화 대응할 때

 

수산업·어촌의 공익적 기능에 대해서는 많은 국민들이 그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다. 하지만 변화가 필요한 부분이 분명 존재한다.

우선 식량의 공급이라는 측면에서 소비자들의 변화하는 수요를 따라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국민 소득의 증가와 시대적인 변화는 빠르게 이뤄지고 있지만 수산물 생산구조와 유통구조는 이같은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지 못하고 있다. 수산업계가 나서서 소비자들의 눈높이에 맞춘 수산물 생산·유통구조로의 전환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두 번째로 어촌이라는 공간에서 국민들과의 공존에 대한 고민도 필요하다. 최근 낚시, 해루질 등 국민들의 해양레저가 빠르게 늘고 있다. 늘어난 수요만큼 어촌사회에서 어업인·국민간 갈등도 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어업인들은 정해진 구역에서 배타적 권리를 가진 것은 분명하지만 무조건 국민들의 해양레저행위를 막으려고만 해서는 안된다. 바다를 즐기려는 국민들은 해양레저에 대해 지불의사가 매우 명확한 사람들이 많은 만큼 바다라는 공간이 어업인과 국민이 함께하는 공간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구조를 만들어나가야 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