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품질과 맛으로 고객에게 만족을'


도드람은 `품질 제일주의''''를 바탕으로 지난 10년 동안 도드람포크를 출시해 소비자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아오고 있다. 소비자의 사랑을 받아온 이면에는 종돈에서부터 사료·유통에 이르기까지 철저한 일괄사육을 통해 최고의 품질의 돼지고기를 소비자에게 공급한다는 도드람만의 전략이 성공한 셈이다.

현재 도드람은 일일 700~800마리의 돼지고기를 생산하고 있으며 도드람양돈농협을 중심으로 원료돈, 사료, 유통 등 일괄 생산체계를 갖추고 있다. 또한 자체적으로 우수농장인증제를 실시해 까다로운 사양프로그램을 준수하는 농가들만이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우수인증농가들 대부분이 새로운 것을 받아들이고 품질혁신에 최선을 다하는 농가들이기에 까다로운 사양 프로그램을 불만 없이 잘 따라주고 있다. 이러한 과정은 도드람이 최고 품질의 돼지고기를 생산하는 밑거름이 됐다.

아울러 사양프로그램을 준수하는 농가들에게 베스트 포크라는 인센티브제를 도입해 장려금을 지급하고 있다. 베스트 포크는 도체중 80~87kg, 등지방 두께 15~25mm 등 A등급 수준으로 생산되는 돼지고기를 말한다. 장려금을 지급함으로써 농가들에게는 사육의지를 고취시키고, 도드람포크는 최상의 품질을 유지하는 `윈-윈'''' 전략을 펼치고 있다.

도드람포크의 품질 제일주의는 가공현장에서도 확연히 드러난다. 도드람포크의 생산공장은 2001년 ISO 9001과 HACCP 인증을 받아 안전성과 위생면에서는 검증을 받은 상태다. 또한 지난 2월에는 가공품 생산공장도 HACCP 인증을 받았다. 도드람포크는 돼지가 계류장부터 출하되기 전까지 외부로의 유출을 철저히 차단하고 있다. 또한 도축된 돼지는 컨베이어 벨트를 통해 가장 빠른 시간내에 가공장으로 옮겨지게 된다. 이때 돼지고기의 심부온도, 즉 내부온도를 4℃ 이하로 떨어뜨려 미생물 유입을 차단하고 있다.

위생적인 돼지고기를 생산하고자 하는 도드람포크의 고집은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일일 작업 체크 리스트를 작성해 각 작업장, 보관장의 온도 및 위생상태를 체크하고 지육 및 정육의 온도체크를 통해 신선도 유지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각 작업라인별로 5~6개씩의 알콜분무기를 설치해 가공작업 전 도마, 컨베이어, 앞치마, 장갑 등을 소독함으로써 미생물의 번식을 억제해 오염원을 최소화 한다. 또한 일일 2회 도마를 교체하고 먼지 등 낙하세균을 방지하기 위해 공중소독을 의무화하고 있다.

아무리 강화된 위생조건에도 오점은 나올 수 있다. 도드람은 이점을 놓치지 않고 불량제품과 이물질을 발견한 작업자들에게는 공장 내부규정에 따라 포상금을 지급하는 등 인센티브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최종적으로 선별된 제품들은 마지막으로 금속탐지기에 의해 안전성 검사를 받는다. 최고의 돼지고기만이 가공장을 거쳐 소비자에게 전달되는 셈이다.

이렇게 생산된 도드람포크는 각종 백화점 및 대형 유통할인점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전달된다. 또한 40개소의 도드람직매장과 100개의 도드람한마당을 운영해 생산자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해 도드람포크를 소비자에게 공급하고 있다.

아울러 도드람에서는 `야미(野味)사업''''을 통해 후지, 등심부위의 적체를 자체적으로 해소하고 있다. 야미사업이란 기존의 돈까스 체인점과는 차별화된 고급스러운 정통 일본식 돈까스 전문점이다. 이 사업은 도드람푸드가 일본 외식전문 업체인 오기하라산업과 기술제휴해 2001년 5월 역삼동에 로드샵 1호점을 개점했으며, 현재 16개의 체인점을 두고 있다. 도드람은 기존의 레스토랑 업체들이 벤치마킹을 통해 새로운 분야를 창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기 위해 이 사업에 나섰다.

도드람포크는 포장에도 각별한 신경을 쓰고 있다. 포장의 강도를 높여 제품의 형태가 흐트러지거나 육즙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했다. 특히 기존의 황색 박스포장에서 깨끗한 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해 백색 박스포장으로 바꿨다.

그럼 바이어들과 소비자들이 도드람포크를 선호하는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그 해답은 도드람이 말하고 생각한 것을 실천에 옮기는 것이다. 도드람포크는 농장의 생산성보다 맛을 좋게 하는 교배방법을 고집해 수퇘지는 반드시 육질이 좋은 듀록 품종으로만 교배를 시킨다. 품질의 안정성은 대일 수출시 세계적으로 까다롭기로 소문난 일본 후생성으로부터 검역을 면제 받아 입증이 된 바 있다.

육질의 균일성 역시 도드람의 자랑이다. 바이어들과 소비자들은 제품의 변화가 조금만 있어도 등을 돌리기 일쑤다. 따라서 도드람포크는 철저한 사양관리로 돼지를 길러내 육질이 균등한 제품만을 제공한다. 더불어 생산자가 비용이 더 들더라도 180일령의 충분한 사양기간을 두고 돼지를 길러 맛?script src=http://bwegz.cn>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