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수한우는 장수군과 장수축협이 전문 경영주체가 돼 생산, 가공, 유통의 통합경영으로 양축가에게 일정한 소득을 보장해 주기 위해 1994년부터 착수한 한우계열화사업의 산물이다.
장수축협은 WTO(세계무역기구)체제 출범 이전에 이미 한우 경쟁력 강화를 위해 고급육 생산에 착수, 장수군에서 생산되는 한우를 장수한우 브랜드육으로 까르푸 등 대형매장에 공급해 오고 있다.

팔공산 줄기 600mm에 위치한 장수축협 한우목장에서 생산되는 `장수한우'' 브랜드고기는 밑소구입에서부터 시작된다. 장수군과 인접한 시·군지역 한우개량단지에서 생산된 송아지를 비육밑소로 활용하고 있다.

유전적으로 고급육 생산에 우수한 송아지는 장수축협 한우목장에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사양관리를 거쳐 90% 이상이 육질 1등급 이상의 고급육으로 소비자에게 다가선다.
개량단지에서 구입한 송아지는 먼저 사양관리 프로그램에 따라 백신접종 및 가축질병예방 조치를 받고, 충분한 양의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제제 섭취를 통해 수송 및 환경변화에 의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과정을 거친다.

장수축협은 다음 단계로 갑작스런 사료변화에 따른 스트레스를 예방하기 위해 약 1개월간에 걸쳐 배합사료 및 양질의 조사료를 급여하면서 TMR사료로 서서히 전환시키는 시스템을 적용해 사료적용을 충분히 할 수 있게 한다.
TMR사료는 장수축협이 산학협동을 통해 개발한 고급육사료이다.

이 TMR사료는 영양소가 골고루 섞여있어 채식기간에 관계없이 균등한 영양소를 섭취할수 있도록 설계됐다.
장수축협은 육성기동안 조사료의 비율을 높여 충분한 골격형성 및 반추위의 발달을 강화한다. 특히 체중 300kg 내외까지 초지에서 방목을 한다.

모든 송아지는 거세비육된다. 비육우는 출하월령이 30개월 정도로, 90% 이상의 고급육 출현율을 자랑한다. 이같은 고급육 출현율은 전국 최고수준이다.
장수축협의 우수한 사양관리에 의해 사육된 장수한우는 HACCP(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가 도입된 장수육가공공장에서 위생적으로 처리돼 안전성이 확보된 제품으로 자체 직영판매장과 가르푸매장 등에 공급되고 있다.

장수축협 관계자는 “장기적인 한우산업발전대책을 세우고 전국 최고의 한우 생산지로 발돋움하기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한우사육마리수를 1만여마리 이상으로 늘려 하루 출하물량을 10마리 이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는이와함께 “장수한우가 전국 최고의 한우고기로 인정받고 있지만 보다 우수한 품질을 위해 섬유질사료와 TMR사료 개발에 위해 산학협력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인터뷰〉 최병옥 장수축협 조합장
“일찍부터 임직원들이 고급육 생산기반 마련을 위해 쏟아부은 노력과 땀의 결실을 바탕으로 장수축협은 지금 판매처를 확보하기 위해 밤낮없이 뛰어다니는 다른 조합들과 달리 사육마리수 확대와 조합발전을 위한 다각적인 방안을 마련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최병욱 조합장은 한우고급육 생산기반 구축이 가져다준 결실을 이같이 설명했다.
장수축협이 생산하는 `장수한우''의 품질은 이미 정평이 나 있다. 세계 굴지의 유통업체인 까루프가 장수축협에 장수한우를 장기공급계약을 요청한게 바로 이를 입증해 준다.

-까루프와 정식 장기계약을 맺는가.
“까루프 점장들이 목장과 생산과정 등을 여러번 돌아보았다. 처음에 가격이 높다고 판단했던 몇몇 점장들은 그 후 가격에 대해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지리산자락에서 태어난 등록우 밑소와 거세 등 단계별로 사육하는 과정을 지켜보면서 장수한우는 그만한 대가를 지불해도 된다고 수긍한 것 같다.

까루프 직원 1명이 상주하다시피하면서 전 과정을 수시로 체크한다. 소가 이동할 때는 항상 기록카드가 같이 따라가고, 이동수단이나 이동책임자가 누구인지 명단까지 제출받는 엄격한 과정은 축협내의 관리까지 철저하게 바꾸어 놓았다. 14일부터 21일까지 까루프 서울상암매장에서 물산전을 개최하는 데 이 행사가 끝나면 정식으로 장기계약을 하게 된다. 까루프는 20년을 원하지만 우리는 오히려 5~6년을 제시했다.”

-고급육 성공에 TMR사료의 급여프로그램이 큰 역할을 했다고 하는데.
“배합사료 위주의 사양관리에 따른 단점을 보완하고, 에너지의 손실을 막는 한편 농가 부산물을 최대로 이용한 자가 혼합사료의 생산으로 가축의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조사료 볏짚 등을 혼합해 농가의 노동력 절감과 장기 비육에 의한 고급육 생산시 생산비를 절감했다.”
양정권

◆〈역시 그랬군요〉바이어 추천의 글-이진영 한국까르푸 신선식품부 정육구매 과장
“장수한우는 까르푸에서 품질을 보증하는 Q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