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김소연 기자]

새해부터 물 밀 듯이 들어오는 수입 계란과 수입 닭고기의 공세에 가금업계가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정부는 물가 안정을 명목으로 지난달부터 순차적으로 스페인산 신선란 121만 개를 들여온 것에 이어 다음달 말까지 수입 닭고기 2만 톤을 할당관세 0%로 들여오기로 했다.

현재 국내 계란 생산량은 역대 최대치를 찍을 만큼 공급 과잉이 우려되고 있다. 닭고기도 소비가 위축돼 수급이 원활하지 않아 물량이 쌓여가고 있다. 이런 상황 속에 정부는 국내 수급 안정화 대책보다 수입 정책 카드부터 꺼내 들어 가금업계의 반발을 사고 있다.

정부 의도와 달리 수입으로 인해 물가가 안정화되기보다는 오히려 수입 물량이 들어오면서 시장이 교란되고 있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수입 닭고기의 경우 지난해 8월 말 기준 세금 감면 내역(추정치)410억 원에 달한다고 한다. 국민의 혈세를 들여 수입을 해 놓고 효과도 보지 못한 채 수입업자들 배만 불려주고 있는 것이다.

양계업계에서는 수급 안정화를 위해서는 수입보다는 지난해부터 큰 폭으로 오른 사료 가격 지원과 탄력적인 조류인플루엔자(AI) 방역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특히 업계 전문가들은 예방적 살처분의 경우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만 시행하고 있다며 실효성을 재고해 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여름에는 정부의 축산물 수입 정책에 반대하기 위해 생산에 전념해야 하는 생산자들이 거리에 나와 수입 축산물 무관세 철회와 사료 가격 안정화 대책을 촉구했다.

이처럼 지속적인 생산자들의 목소리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또다시 수입 정책 카드를 꺼내들었다. 이제는 정부도 밥상 물가 안정에 수입 정책의 효과가 미미하다는 사실을 인정하고 국민의 밥상을 책임지고 있는 생산자들의 말을 귀담아 들을 필요가 있어 보인다.

올해도 경기 침체가 지속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어려운 시기인 만큼 갈등보다는 소통을 통해 지혜를 한곳으로 모아 어려움을 헤쳐 나갈 수 있는 한 해가 되길 소망해 본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