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농수축산신문]

쌀의 공급 과잉 구조를 개선하는 차원에서 올해 전략작불직불제가 처음으로 실시된다. 이 사업은 논에 벼 대신 콩, , 가루쌀, 조사료 등을 재배할 경우 직불금을 주는 제도이다. 과거 논타작물재배지원사업과 유사하다. 다만 논타작불재배지원사업은 지원 대상자가 논벼 재배농가였지만 전략작물직불제는 지목상 논이거나 논으로 활용된 농지에 경작하려는 농업인을 대상으로 한다. 논타작물재배지원사업이 한시적으로 시행됐던 것과 달리 전략작물직불제는 법적 근거가 마련됨으로써 지속적으로 시행될 수 있게 됐다. 지원금액은 동계(, 조사료)와 하계(, 가루쌀) 작물 이모작시 논콩과 가루쌀은 ha250만원, 하계 조사료는 430만원을 받을 수 있다.

이 제도는 쌀 소비가 급감하고 있는 현 상황에서 논의 형상을 유지하면서도 쌀 생산량을 줄일 수 있는 효율적인 수단이라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지난해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56.7kg으로 사상 최저치를 나타냈다. 밥 한 공기가 쌀 100g정도인 것을 감안할 때 하루에 겨우 밥 한 공기 반가량만 먹고 있는 셈이다. 문제는 이같은 소비 감소세가 앞으로도 이어질 것이란 점이다. 쌀 생산량을 줄이지 않는 한 공급 과잉 구조를 벗어날 수 없으며 이는 곧 농가 소득 하락으로 이어지는 게 불가피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쌀 값 안정 차원에서라도 전략작물직불제에 대한 농가 참여가 시급한 상황이다.

하지만 아직까지 이 제도에 대한 현장 농업인들 인지도는 낮다. 최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조사결과 전체 농가의 41%만이 이 정책에 대해 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략작불직불제에 대한 농가 홍보를 대폭 강화하는 한편 농가들의 참여를 적극 유도해 나가는데 총력을 기울어야 할 때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