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이두현 기자]

 

한국친환경농업협회·환경농업단체연합회·전국먹거리연대 소속 단체 등 200여 명의 농업인과 회원들이 먹거리공공성 강화,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사업 추경예산 편성 촉구했.

2일 국회 본청 앞에서 진행된 기자회견에는 친환경먹거리 진영의 농업인과 회원들이 참석해 환경과 농업, 미래세대를 위한 사업의 예산을 삭감한 정부와 기획재정부를 규탄했다. 또한 이번 임시국회에서 여야가 초당적인 협력을 통해 추경예산을 확보할 것을 촉구했다.

친환경먹거리 진영은 기자회견을 통해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꾸러미 지원사업과 초등돌봄교실 과일간식 지원사업의 예산이 전액 삭감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두 사업을 2025년 농식품 바우처 사업으로 편입·운영하겠다는 정부의 계획은 개별 사업의 대상자와 특성을 무시한 몰지각한 조치이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은 2021년 기준 0.81명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가장 낮다이러한 상황에서 임산부를 위한 지원사업을 강화하는 것은 국가와 정치권의 책무라고 강조했다.

친환경먹거리 진영은 “2월 임시국회가 시작된 만큼 공은 국회로 넘어갔다친환경 농산물 지원사업에 대한 추경예산 편성을 위해 여야가 뜻을 모아야 한다고 전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이원택 국회의원(더불어민주, 전북 김제·부안)친환경 농업을 육성하고 지원하는 것은 기후위기 시대에 대응하는 저탄소 농업으로의 대전환이라며 예산 추경을 이루고 농림축산식품부, 기획재정부와 협의를 통해 친환경 농산물 먹거리 사업이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기자회견에 앞서 국회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진행된 간담회에서는 전국의 친환경농업 농민과 친환경 급식 관계자들이 모여 농업과 친환경 급식의 현황과 향후 해결해야 할 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