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민병수 기자]

최병은 진천축협 조합장
최병은 진천축협 조합장

충북 진천축협(조합장 최병은)이 지난해 365000만 원의 당기순익을 실현하며 조합 창립이래 최고 성과를 기록했다.

지난달 31일 정기총회를 개최한 진천축협은 신용사업과 경제사업 모두 높은 성장을 기록했다.

신용사업에서 상호금융예수금이 177억 원 증가한 1852억 원으로 11% 성장했고 상호금융대출 또한 148억 원 증가한 1605억 원으로 10% 성장했다. 특히 신용사업의 고성장 속에서도 연체비율을 0.38%로 억제하고 신용대손충당금도 170% 적립하는 등 클린뱅크인증과 함께 자산건전성을 확보했다.

경제사업은 구매사업이 156억 원으로 16%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특히 진천지역 쇼핑유통문화를 선도하고 있는 하나로마트사업은 174억 원의 매출과 함께 높은 축산물 판매비중으로 축협의 역할 강화와 10억 원대의 순익을 기록하는 등 효자사업으로의 역할을 톡톡히 했다.

조합원의 권익과 직결되는 교육지원사업비 또한 백신류, 가축재해보헙가입, 영농자재물품, 깔짚, 장학금 등에 대한 지원으로 전년대비 13200만 원 증가한 88300만 원이 집행됐다.

최병은 조합장은 조합원의 적극적인 협조와 전이용, 임직원의 헌신적인 노력을 통해 진천축협이 지난해 역대 최고의 성과를 거둘 수 있었다며 깊은 감사를 전했다.

이어 최 조합장은 외적으로는 국제정세의 불안, 내적으로는 소값 하락과 사료가격 인상 등 불안요인이 경기침체와 맞물려 축산업 위기 상황에 직면해 있다위기극복을 위해 축산인 스스로 경영혁신에 나서는 한편 진천축협이 조합원의 권익 확대를 위한 역량을 더욱 강화할 수 있도록 조합을 구심점으로 더 적극적인 사업협조와 전이용을 해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